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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K-CDMO, 국내 제약사 성장엔진 '원료의약품'으로 활로 모색

/인공지능 생성 이미지.

국내 제약사들이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중심으로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27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유한양행이 글로벌 빅파마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유한양행은 지난 21일 길리어드 사이언스와 888억1494만원 규모의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IV) 치료제 원료의약품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기간은 오는 2026년 12월 31일까지다. 양사는 지난해 9월에도 1076억6965만원 수준의 HIV 치료제 원료의약품 공급 계약을 맺은 바 있다. 해당 계약 기간은 오는 9월 30일까지로 올해부터 본격 생산 및 출하된다.

 

유한양행이 원료의약품 사업에서 수주 성과를 잇따라 기록하면서,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에 중점을 둔 해외 사업 확장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다. 유한양행은 원료의약품 전문 자회사 유한화학을 운영해 왔고, 유한화학 매출은 해외 사업 성과로 기록되고 있다.

 

올해 1분기에도 유한양행은 해외 사업으로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한 874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해당 매출에 포함된 유한화학 매출은 642억원이며 이는 전년 동기 대비 31% 커진 규모다.

 

유한화학은 에이즈치료제, 항생제, C형간염치료제 등에 쓰이는 원료의약품 및 중간체를 생산해 해외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늘어나는 수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생산 시설도 확보했다. 유한화학 화성공장의 경우, HB동 베이2 증설 공사를 완료해 생산 능력은 약 100만리터에 달한다. 기존 84만2700리터에서 99만5000리터로 18% 늘어났다.

 

국내 제약 기업의 CDMO 사업 확대 흐름은 차세대 의약품 분야에서도 이어진다.

 

동아쏘시오그룹의 계열사 에스티팜은 올리고핵산 치료제 시장을 공략하며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확대한다. 이달 들어 유럽 글로벌제약사와 2건의 신규 올리고 신약 개발을 위한 CDMO 계약을 체결한 것이다. 해당 계약에 따른 첫 번째 임상 시료 생산 수주 금액은 약 46억원이며 납기는 올해 말까지다. 이 계약은 임상 초기 단계의 siRNA 올리고 신약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약의 적응증은 공개되지 않았다.

 

에스티팜은 신규 수주와 상업화 공급 물량 증가에도 적극 대응하고 있다. 제2 올리고동에 중형과 소형 생산 라인을 각각 1개씩 추가로 구축하고 설비 증설을 마쳤다. 고객사의 임상 1~2상 단계에 진입한 올리고 신약의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또 임상 3상 등 후기 단계에 있는 올리고 신약 후보물질들이 점차 상업화에 가까워지고 있어 에스티팜은 향후에도 올리고 CDMO 사업을 꾸준히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올해 3분기부터는 초기 임상용 시료 생산으로 사업 영역을 본격 넓힐 계획이다.

 

한미약품의 원료의약품 전문 계열사 한미정밀화학도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한미정밀화학은 최근 리가켐 바이오사이언스와 항체·약물접합체(ADC) 관련 위수탁 계약을 맺고 생산을 위한 준비에 착수했다. 해당 계약에 따라 한미정밀화학은 리가켐 바이오사이언스의 ADC 플랫폼 '콘쥬올' 핵심 중간체 물질을 생산하는 등 ADC 치료제 위탁개발생산(CDMO)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

 

ADC 치료제가 국내외 의약품 시장에서 차세대 분야로 각광받고 있는 가운데 양사는 각사의 핵심 기술력을 융합해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한미정밀화학은 이번 계약 체결이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미정밀화학은 부진한 실적으로 수익성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한미정밀화학은 올해 1분기 실적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감소한 228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을 전년 동기 17억원에서 19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했다. 당기순손실도 25억원으로 전년 동기 순손실 24억원에서 손실폭이 커졌다.

 

국내 제약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의약품 시장에서 바이오 의약품이나 CDMO 사업이 세분화되고 있어 사업 기회가 다양하게 주어지고 있다 보니 기존의 파이프라인과 연계할 수 있거나 비즈니스 교류를 확대할 수 있는 접점을 바탕으로 중장기적인 전략을 세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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