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이 약 13조7000억원 규모의 국가 대형 프로젝트인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 참여하지 않기로 공식 선언했다. 무리한 공사기간 단축 요구로 인해 공사 안전성과 품질을 담보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30일 현대건설은 "국토교통부와 수의계약 방식으로 협의를 이어오던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다"며 "공공성과 국민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공사 참여 여부를 검토한 결과, 현재 조건으로는 사업을 수용하기 어렵다는 결론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지난 4월 28일 기본설계 도서를 국토부에 제출했다. 설계에는 약 600억원의 비용과 250여명의 전문 인력이 투입됐으며, 여의도의 2.3배 규모 부지 조성과 남산 3배에 달하는 절취 작업 등 난이도가 높은 공정이 포함됐다. 현대건설은 이를 토대로 안전성과 품질 확보를 위해 108개월의 공기를 요구했다.
그러나 국토부는 당초 입찰공고에서 명시된 84개월 공사기간과 상충한다며, 입찰조건 위반을 이유로 기본설계 보완과 함께 공기 변경 사유를 제출하라고 공식 요구했다.
이후 부산시와 지역 시민단체는 현대건설 컨소시엄의 설계안에 대해 "공사비 증액 목적의 꼼수"라며 강하게 반발했고 입찰참여 배제 및 재공고 요구 목소리를 높였다.
현대건설 측은 "기본계획의 오류를 바로잡은 책임 있는 설계였음에도 특혜 의혹과 사익 추구라는 비난에 직면했다"며 "국책사업의 지연을 의도했다는 주장까지 제기돼 더 이상 참여를 지속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결정은 당사 단독 입장이며 컨소시엄 내 타사들이 사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기본설계 관련 권리를 포기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도 컨소시엄이 보완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해 태스크포스(TF)팀 구성과 입찰방식 변경 검토 등 후속 절차에 착수한 상태다.
가덕도신공항은 연간 1230만명의 국제선 여객과 26만톤의 화물을 처리할 예정으로, 향후 남부권과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잇는 관문공항 역할을 맡게 된다. 2021년 특별법 제정 이후 본격 추진됐으며, 수차례 입찰 무산 끝에 수의계약 방식으로 전환돼 현대건설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가덕도신공항은 국가균형발전과 남부권 경제 활성화를 위한 필수 사업"이라며 "공사 지연을 최소화하고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수 있도록 모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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