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시공권을 놓고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이앤씨의 '전쟁'이 본격화됐다. 양사는 최근 각각 홍보관을 개관한 데 이어 지하 연결 계획과 글로벌 호텔 유치 등 핵심 제안을 통해 조합원 설득에 나섰다. 시공자 선정 총회는 오는 22일 개최될 예정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9일 HDC현산과 포스코가 서울 용산구 베르가모 웨딩홀 내에 각각 홍보관을 열었다. 같은 건물에서 한 층(4층과 5층)을 사이에 두고 홍보관을 마련한 두 건설사는 모형도, 조합원 라운지 등을 통해 각자의 사업 전략을 홍보하고 있다.
두 회사는 금융 조건부터 뚜렷한 차이를 보인다. 현산은 3.3㎡당 929만원의 공사비를 제시하고 조합원당 최대 20억원의 이주비를 약속했다. 이주비는 분양가 기준 주택담보대출비율(LTV) 150%까지 보장되며, 조합사업비 전액에 대해 양도성예금증서(CD)+0.1%의 고정금리를 적용했다.
포스코는 평당 865만원의 공사비를 제안했다. 이주비는 조합원당 최대 16억원으로, LTV 160% 기준에 CD+0.85%의 확정금리를 적용했다. 사업촉진비도 1조5000억원 규모에 동일한 금리를, 필수사업비는 CD+0.7%를 제시했다. 입찰보증금 1000억원에 대해서는 CD+0% 조건을 제안했다.
지하 연결 계획은 이번 사업의 핵심 쟁점으로 꼽힌다. 양측 모두 용산역과의 연결성을 강조하고 있지만, 방식과 범위에서 차이를 보인다. 현산은 서울시와 협의를 통해 용산역전면 공원 하부 공간을 활용한 지하 연결통로 및 지하차도 신설을 제안했다.
현산은 해당 부지에 대한 사업권을 확보한 상태로, 단지에서 용산역과 신용산역까지 이어지는 동선을 조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특히 용산공원과 국제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을 확보함으로써 단지의 입지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포스코는 '포스코빅링크'란 이름으로 지하 연결 동선을 구체화했다. 서울시가 구상 중인 용산게이트웨이와 연계해 용산역 방향의 '역사 빅링크', 국제업무지구로 이어지는 '국제 빅링크', 단지 내부 획지를 잇는 '단지 빅링크' 등 총 세 가지 노선을 제안했다.
다만 역사 빅링크 일부는 현산이 확보한 용산역전면 지하공간 사업권 범위에 포함돼 실제 연결 통로 시공에는 제약이 따를 수 있다. 포스코 측은 "기존 사업권과 관계없이 다양한 연결 동선을 설계한 것"이라고 설명했으나, 실제 실현 가능성은 추가 협의가 필요한 상황이다.
호텔 유치 방식도 제안 구조와 브랜드 수준에서 차이를 보인다. 현산은 자회사 호텔HDC와 협업해 하얏트 계열 중 최고 등급인 '파크하얏트' 브랜드 유치를 제안했다. 해당 브랜드는 이미 현산이 서울·부산에서 운영 경험이 있는 계열사를 통해 계약이 체결된 상태다.
반면 포스코는 하얏트 브랜드 측의 입점 의향서를 확보했으나 구체적인 브랜드 등급은 정해지지 않았다. 시공사는 골조 및 마감까지 맡고 호텔 측이 내부 인테리어 및 운영을 담당하는 구조다. 포스코 측은 "운영 주체 중심의 구조로 브랜드 유치의 현실성과 안정성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비사업 수주전은 화려한 홍보보다 설계 완성도나 실현 가능성 등 실질적인 경쟁력이 더 중요하게 평가받는 분위기다"라며 "조합 역시 외형적인 조건 못지않게 얼마나 현실성 있게 사업을 끌고 갈 수 있을지를 주의 깊게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두 건설사는 모두 안전 관련 리스크를 안고 있다. 현산은 2022년 광주 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로 영업정지 처분을 받아 최근까지 법적 대응을 이어왔다. 포스코 역시 지난 4월 신안산선 공사 중 발생한 중대재해로 인해 안전관리와 신용등급 영향을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조합 관계자는 "입지가 좋다 보니 두 회사 모두 상당히 파격적인 조건을 제시했다"며 "조합원들도 제안 내용과 이슈를 충분히 숙지하고 있어, 한 회사가 일방적으로 유리하다고 보긴 어렵고 각자 기준에 따라 신중하게 판단하는 분위기다"라고 말했다./전지원기자 jjw13@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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