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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기자수첩

[기자수첩] 용산정비창 수주전과 '네거티브'

용산정비창 전면1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이 한 주 앞으로 다가왔다. 서울에서 마지막으로 남은 금싸라기 땅으로 불리는 용산정비창의 첫 시작점이 될 전면1구역은 입지·사업성·조합 추진력까지 '삼박자'를 고루 갖춘 알짜 사업지다. 조합원 수만 400명이 넘는 데다 일반분양 물량도 상당해 건설사 입장에서는 수익성이 높은 구역이다.

 

수주전에 뛰어든 건설사는 HDC현대산업개발과 포스코이앤씨다. 양 사는 역대급이라는 타이틀을 걸고 파격적인 조건을 내세우며 홍보전에 돌입했다. 평당 공사비, 이주비, 금융 조건, 호텔 브랜드 유치, 용산역 연결 계획까지 내세운 카드는 다양하다.

 

지난 9일에는 같은 건물의 서로 다른 층에 나란히 홍보관을 개관하며 더욱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 그런데, 일부 홍보관에서는 자사 홍보보다는 경쟁사의 조건을 분석하거나 문제점을 지적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등 조합원 설득 전략이 네거티브 성격을 띠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 조합원은 "자기 회사 홍보나 잘하면 되지 왜 남의 단점을 굳이 띄워놓느냐"며 불쾌함을 드러냈기도 했다. 조합을 설득하기보다 상대를 깎아내리는 방식에 피로감이 커지고 있다.

 

일부 언론은 HDC현산이 제안한 '최대 2.5m 창호'가 일부 평형에만 해당하며, 실제 설계도면상에서는 2.2m에 그치는 세대가 대부분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동시에 포스코이앤씨가 전면1구역에 적용하려는 하이엔드 브랜드 '오티에르'의 로고가 표절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공약보다 의혹에 더 초점을 맞춘 자극적인 공방이 이어지는 상황이다.

 

수주전에서 어떤 조건을 내걸었는지는 물론 중요한 사항이다. 하지만 본질은 실현 가능성과 신뢰다. 조합원에게 필요한 건 누가 더 화려한 말을 했느냐가 아닌, 실제로 약속을 지킬 수 있는지다. 지금과 같이 네거티브가 반복되면 결국 조합원의 선택 기준도 흐려진다. 피로감은 조합원 몫이 되고 사업은 오히려 지연될 가능성도 있다.

 

정비사업은 한 번의 계약으로 끝나는 일이 아니다. 장기적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건설사가 최종 선택을 받는 이유다. 지금 필요한 건 과열된 경쟁이 아니다. 조합과 함께할 수 있는 실력과 진정성을 증명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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