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6명이 공동창업…한명도 이탈없이 공동대표등 '함께'
朴 "상식 반하지 않는 경영, 인간적 시스템이 비결이라면 비결"
작년 20주년, 12월24일 IPO로 코스닥 입성…글로벌시장 도전장
'비전 2034' 선포하며 매출 3천억, 시가총액 1.5조 '당찬 목표'도
2004년 당시 창립멤버 6명이 21년째 온전히 함께, 평균연봉은 국민연금관리공단 기준 상위 1% 수준, 2025년 현재 대한민국 NFC 반도체 선두주자, '비전 2034'를 통해 매출 3000억원·시가총액 1조5000억원 목표….
'온 디바이스 AI와 융합하는 NFC 시스템 반도체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을 모색하고 있는 쓰리에이로직스(3ALogics)의 면면이다.
'근거리 무선 통신'으로 불리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10㎝ 정도의 거리에서 특정 주파수로 두 전자기기가 통신할 수 있는 무선통신 기술을 말한다.
일상생활 중에선 스마트폰, 자동차, 현관문 등에 폭넓게 NFC 기술이 쓰이고 있다. 최근엔 명품 의류 등이 '짝퉁'과 구별하기위해 옷에 NFC 태그를 붙이며 차별화를 시도하고 있다.
"NFC는 현재로선 대체재가 없다. 21년전 창업 당시 시장 분석을 제대로 했더라면 우린 NFC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웃음). 경쟁사가 모두 나가떨어지고 이젠 우리나라에서 유일무이한 회사가 됐다. 그 사이 NFC 관련 특허만 120여개로 늘었다. 이젠 한국을 대표하는 회사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경기 판교 쓰리에이로직스 본사에서 만난 박광범 대표(사진)가 웃으며 한 말이다. 박 대표는 창립멤버의 한 명으로 회사를 이끌고 있으며 기술부문은 역시 창립멤버인 이평한 대표가 총괄하고 있다.
박 대표는 동업을 시작한 6명 가운데 한 명도 이탈하지 않고 함께 할 수 있었던 비결로 '상식에 반하지 않는 경영'과 '인간적인 시스템'을 꼽았다. 제도보다는 소통, 배려, 열린 사고, 사명감 등이 그들을 똘똘 뭉치게 했다. 제도라면 매주 월요일마다 2시간씩 업무회의를 하고 이때 2명의 대표이사가 업무계획서를 전 직원에 공개한다. 여기엔 달성률과 목표 등의 내용도 담겼다.
박 대표는 "대표이사의 리스크가 없으면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아무리 작은 사안이라도 함께 논의하고 결과를 공개한다"고 말했다.
쓰리에이로직스는 지난해 20주년을 맞았다. 작년 크리스마스 전날인 12월24일에는 코스닥 시장 기업공개(IPO)도 성공했다.
▲출입 제어용 NFC칩 최초 국산화(국내 1위) ▲정품 인증용 NFC칩 최초 국산화(국내 1위) ▲ESL(전자가격표시기)용 NFC칩 최초 국산화(글로벌 2위) ▲소·부·장 강소기업 100 ▲글로벌 스타 팹리스 30 등의 타이틀은 쓰리에이로직스의 기술력과 저력을 잘 보여주는 면면이다.
회사는 NFC칩이 2026년까지 현대·기아차 45개 차종에 들어가는 성과를 거뒀다. 현재는 8개 모델에 장착했다.
박 대표는 "1대의 차량에는 문, 무선충전기, 트렁크 등 4~8개의 NFC칩이 들어간다. 특히 차에 장착하기위해선 1700여 개에 달하는 인증을 모두 통과해야 할 정도로 엄격하다. 우린 2022년에 인증을 받았다. 이를 토대로 중국, 인도, 일본 등의 완성차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며 "차량용 시스템 반도체는 국산화율이 3% 수준 밖에 되질 않는다. 국산화를 위해선 팹리스 산업이 발전해야한다"고 말했다.
쓰리에이로직스는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해 현재 미국, 중국(선전), 일본, 독일에 해외판매망과 거점을 만들어 놓은 상태다.
쓰리에이로직스는 NFC와 RFID를 통합한 '듀얼 밴드 태그 칩' 상용화에도 성공했다.
박 대표가 NFC와 관련해 주목하고 있는 또다른 분야는 디지털 제품 여권(DPP·Digital Product Passport) 시장이다. DPP는 현재 유럽연합(EU)이 가장 빠르게 나서고 있다.
박 대표는 "섬유(의류), 전자제품, 배터리 등에 DPP를 장착하는 사례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RFID는 휴대폰으로 인식이 불가능하다. 그래서 (NFC가 포함된)듀얼로 가야한다. 현재 국내의 한 가구회사 침대에 관련 칩을 장착하고 있다. 작게 만들고 불량률을 최소화하는 것이 경쟁력이다. 현재 해외 명품 의류사 2군데와 접촉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 대표는 '직원이 먼저 행복한 회사'를 만들어가는데 주력하고 있다. "고객보다 일하는 구성원이 먼저 행복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야 제품도 잘 만든다." 그는 휴넷이 후원하는 '행복한경영대학'도 수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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