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2.7만 디지털온누리상품권 가맹점서 9월까지 환급행사
20회차 운영…회차별 누적 결제금액 10%, '최대 2만원' 돌려줘
朴 "소비자에겐 구매 혜택, 소상공인에겐 매출 증대 기회 제공"
서울 성북구에 사는 40대 주부 이수진(가명)씨는 지난달 23일에 디지털온누리 앱으로 디지털온누리상품권 2만원이 환급된 것을 알고 깜짝 선물을 받은 기분이었다.
이씨는 평소 집과 가까운 정릉아리랑시장을 애용하는데 5월에는 가족 모임 때문에 평소보다 자주 시장을 찾았다.
우선 5월11일엔 정육점에서 가족들과 함께 먹을 소고기를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구입했다. 같은 날 시장 청과점에서도 과일을 사는데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했다.
또 같은 달 14일과 17일에는 정릉아리랑시장 골목 내 미용실과 음식점에서 디지털온누리상품권 앱에 등록한 실물 카드를 이용했다.
이처럼 5월에 생필품 구매와 외식 비용으로 25만원 정도를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쓴 이씨는 지난달부터 진행한 '디지털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 덕분에 2만원의 상품권을 덤으로 받을 수 있었다.
이 씨는 "시장 입구에 걸린 현수막을 보고 '디지털온누리 10% 환급 이벤트'를 알게 됐다"면서 "상품권을 구매할 때도 10% 선할인을 받았고 사용금액의 10%를 추가로 환급, 할인혜택이 더욱 커져 고물가 시대에 생활비를 아낄 수 있어 아주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25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경기 침체로 위축된 상권 매출 회복과 내수 진작을 위해 지난달부터 오는 9월까지 5개월간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를 펼치고 있다.
이는 전국 디지털온누리상품권 가맹점 약 12만7000곳에서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결제한 소비자에게 회차별 누적 결제금액의 10%를 디지털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방식이다.
행사는 총 20회차까지 운영하며, 회차별로 1인당 최대 2만원까지 돌려받는다. 최소 1만원 이상 결제시 1000원 단위로 환급(1000원 미만은 절사)하며, 지급은 각 회차 종료 후 일주일 뒤부터 '선물하기'를 통해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다만 디지털온누리상품권 보유금액이 200만원을 넘으면 환급액을 수령할 수 없고, 환급액만큼 사용한 후 '선물하기'를 통해 환급금을 받을 수 있다.
디지털온누리상품권은 휴대전화에서 '디지털온누리' 앱을 내려받은 뒤 카드 등록, 금액 충전 등의 절차를 거쳐 사용하는 방식이다. 실물 카드 또는 QR코드 결제 방식으로 쓸 수 있다.
소진공 박성효 이사장은 "이번 환급행사를 통해 소비자에게는 체감할 수 있는 혜택을, 소상공인에게는 매출 증대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이 중심이 되는 따뜻한 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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