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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중기부·중진공, '해외멘토단 프로그램' 운영…中企에 수출 노하우

美 관세대응 절차, 해외진출, 수출국 다변화등 지원

 

*자료 :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 8일부터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을 본격 운영한다.

 

현지 전문가를 통해 수출 중소벤처기업에 필요한 미국 관세대응 절차, 해외진출, 수출국 다변화 등에 관한 노하우를 전수해 수출을 적극 지원한다.

 

6일 중기부에 따르면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은 세계 주요 무역거점에 설치·운영 중인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의 현지 네트워크를 국내 중소기업이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멘토단은 21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서 활동중인 기업인, 전문가(관세사, 변호사, 회계사 등), 대학교수, 한인단체, 기관 등을 주요 구성원으로 구성했다.

 

프로그램 운영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실시간 온라인 플랫폼(유튜브 채널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해외멘토단)을 통해 웨비나로 진행한다. 기업이 궁금해 하는 내용을 강의에서 다룰 수 있도록 각 웨비나 시작 이틀 전까지 사전 질의와 후속 상담 신청을 받고, 종료 후에는 줌(Zoom)을 통해 일대일 상담도 제공한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의 강의 주제는 크게 ▲미국 관세대응 등 해외 규제·정책 ▲바이어 조사 전략 ▲해외진출 ▲국가별 전략품목 등 4대 분야로 구구성했다.

 

첫 강연 주제는 ▲Hitrons Solution INC 정승화 대표의 '미국 대형 유통망 진출방안' ▲콜라보그라운드(뉴욕 GBC 입주기업) 김치영 대표의 '오프라인 네크워크 기반 K-뷰티 진출 전략' ▲뉴욕한인경제인협회장 겸 유정학 관세사(미국 관세사)의 '미국 관세 대응방안, 수출통관 절차' ▲안준욱 대표(로플리)의 'K-Tech 중소벤처기업 미국 시장진출 및 VC 경험사례'이다.

 

중기부 이순배 글로벌성장정책관은 "수출중소기업의 가장 큰 애로는 현지시장 정보 부족으로, 특히 올해는 미국 관세정책으로 인해 관세 정보, 대체시장 발굴 요구가 높다"면서 "현지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는 전문가를 실시간으로 만날 기회를 제공하는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해외멘토단 프로그램'은 올해 총 21회 운영할 계획이다. 이달에만 미국 뉴욕 GBC(8일), 미국 LA GBC(10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GBC(22일), 중국 선전 GBC(29월)에서 진행한다. 추후 일정과 상세 콘텐츠는 유튜브 채널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 해외멘토단'에서 순차적으로 공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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