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친환경 에너지 보조금 예산 삭감에 나서면서 한국 기업들의 타격이 불가피해졌다.
트럼프 대통령의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A)'이 지난 3일(현지시간) 미연방 의회 문턱을 최종적으로 넘으면서 셈법이 복잡해지고 있면서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고 품목별 관세에 따른 부담감이 커지고 있다. 반도체, 조선 분야와는 다른 양상이다.
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OBBBA에는 감세, 불법이민 차단 강화, 취약계층 복지·친환경 에너지 보조금 예산 삭감 등 트럼프의 집권 2기 주요 국정 의제가 총망라됐다. 특히 대표적으로 원산지 요건을 충족한 전기차 구매시 지원하던 대당 최대 7500달러(한화 약 1000만원)의 세액공제가 9월 30일 종료된다. 기존 법이 2032년 말까지 보조금을 지원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7년 가까이 앞당겨진 셈이다. 중고 전기차 구매시 지원한 4000달러(약 540만원)의 혜택도 사라진다.
지난해 미국에서 약 12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며 시장 점유율 2위를 기록한 현대자동차그룹은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다. 미국 정부가 12만대에 대한 보조금을 계산하면 총 9억 달러(한화 약 1조2000억원)에 달한다.
이 뿐만이 아니다. 현대차그룹은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4월 초 발효한 자동차 품목별 관세(25%) 부담도 떠안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가격 동결을 유지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미국 내 여유 재고가 소진될 경우 실적 악화가 현실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실적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격을 인상하거나 판매 실적을 유지하기 위해 가격을 동결하고 관세 비용을 떠안아야 한다.
반면 반도체 업계는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반도체법에 근거해 미국 내 반도체 생산설비를 새로 구축하는 기업에 주는 세액공제를 25%에서 35%로 확대했다. 5월 하원을 통과한 수정 전 법안에서의 30%보다 더 높아진 것이다. 또 미국 내에서 반도체 연구개발(R&D)에 사용한 지출은 비용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지원 방안도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과 방위산업 등은 수익성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조선업의 경우 미국 시장 진출 접근성 확대로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 등의 미국발 수주 확대가 기대되고 있다. 또 국방 예산 증액으로 방위산업 분야의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미국 현지 생산량 확대로 관세 저감 효과는 있지만 투자 대비 만족할 만큼 성과를 내진 못할 것"이라며 "OBBBA 시행전까지 전기차 구매를 서두르는 수요가 급증할 수 있어 최대한 판매량을 끌어올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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