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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DT, 교과서 아닌 교육자료로 격하?…AIDT발행사들 “현장 혼란만 가중”

AIDT 시연 중인 교사들/천재교과서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AIDT)가 최근 '교과서'가 아닌 단순 '교육자료'로 분류될 수 있다는 보도와 관련해 천재교과서와 교과서 발행사들이 우려를 표명하며 정부의 명확한 정책 방향 수립을 촉구했다.

 

AIDT발행사들은 올해 들어 전국 17개 시도에서 109회에 걸쳐 AIDT 연수 및 시연을 진행해 왔다고28일 밝혔다. 이 연수는 교육청과 학교, 교사 연구회 등의 요청에 따라 진행된 '찾아가는 연수'다.

 

AIDT는 특수학교나 학습 격차가 큰 학생들에게 효과적인 수업 도구로 활용되고 있으며, 실제 수업 경험을 바탕으로 교사들 사이에서 자발적인 연구 및 재연수 활동도 이어지고 있다. 특히 2학기 수업 준비를 위한 연수 요청도 꾸준히 이어지는 등, 현장에서는 AIDT를 실질적 교과서로 활용하려는 흐름이 확산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최근 정부가 AIDT를 교과서가 아닌 교육자료로 보는 움직임을 보이자, AIDT발행사들은 '현장의 노력과 현실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비판했다.

 

AIDT발행사들 측은 "실제 수업에서 학습 몰입도 향상과 개별화 학습 효과를 체감한 교사들 사이에서는 AIDT가 '수업의 판도를 바꾸는 도구'로 평가받고 있다"며 "이 같은 교육적 성과를 외면한 채 정책적 불확실성을 남기는 것은 현장의 혼란만 가중시킬 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 교육의 핵심이 될 AIDT가 단순한 교육자료로 취급돼서는 안 된다"며 "AI 기반 디지털 교과서로서 안정적으로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교육 당국이 명확하고 일관된 정책을 마련해달라"고 밝혔다.

 

이어 "교사들의 열정과 현장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책임 있는 지원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