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가 국내 최대 SNS 기반 시상식인 '소셜아이어워드(i-AWARD) 2025'에서 유튜브 부문 대상을 수상하며 디지털 소통 역량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다. 시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9일 밝혔다.
'소셜아이어워드'는 사단법인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가 주최하며, SNS 플랫폼을 활용한 우수 콘텐츠를 선정하는 행사다. 전문가와 일반 사용자 4천여 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시상식으로, 공공과 민간 부문의 온라인 소통 역량을 평가한다.
고양시는 올해 ▲브랜드 ▲콘텐츠 ▲마케팅 ▲서비스 ▲디자인 등 5개 평가 항목에서 모두 평균 이상 점수를 기록했으며, 특히 지속적이고 창의적인 시민 소통 콘텐츠 운영에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심사위원단은 "공공기관 콘텐츠임에도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예능적 감각을 더해 공공 메시지와 재미의 균형을 이뤘다"고 호평했다.
실제 시는 올해 유튜브 채널을 전면 개편하고, 시민 참여형 기획과 정기 업로드 체계를 강화해 접근성과 콘텐츠 다양성을 크게 끌어올렸다. 이 같은 변화는 구독자 증가, 조회수 상승, 댓글 참여율 확대 등 다양한 지표로도 확인되고 있다.
대표 콘텐츠인 <전보자 시즌2>는 공무원이 시민 민원을 적극적으로 '당겨 받아' 해결하는 포맷으로, 공공행정에 대한 신뢰도 제고를 목표로 하고 있다. 오는 8월에는 제2대 전보자가 새롭게 임명돼 활동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이번 수상은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만든 값진 결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주인공이 되는 콘텐츠로 고양시만의 차별화된 디지털 소통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고양특례시 유튜브 채널은 매주 수요일 오후 5시, 주요 시책과 생활정보를 시민 눈높이에 맞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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