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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킴벌리, ESG 기반 글로벌 시장 공략 본격…'투트랙 전략' 중남미·동남아 확대

유한킴벌리가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저출산과 내수 포화로 성장 한계가 뚜렷해진 국내 시장을 넘어 환경·사회·지배구조(ESG)전략과 품질 경쟁력을 앞세워 해외 성과를 확대하며 장기 성장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

 

6일 유한킴벌리에 따르면, 회사는 국내에서 CSR과 윤리경영으로 쌓은 신뢰를 바탕으로 아시아, 미주, 유럽 등에서 매출을 늘리며 '한국발 ESG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국내 위생용품 시장은 출산율 저하와 경쟁 심화로 성장 정체에 직면했다. 이에 따라 유한킴벌리는 아시아·태평양과 미주·유럽 등 수출 확대를 중심으로 신흥국과 선진국 프리미엄 시장을 동시에 공략하는 투트랙 전략을 펼치고 있다. Kimberly-Clark과의 글로벌 네트워크 협력과 아시아 혁신 거점 지정도 해외 확장에 힘을 보태고 있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ESG와 친환경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는 가운데, 유한킴벌리는 국내 CSR 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와 유기농·생분해 인증 제품 라인을 글로벌 전략과 연계해 시장을 넓히고 있다.

 

유한킴벌리 여름생리대 스테이쿨 대표이미지/유한킴벌리

◆ '투트랙 전략' 성과 가시화…20개국 수출 1134억 기록

 

중국 프리미엄 기저귀 시장에서는 현지 브랜드와의 경쟁 속에서도 점유율을 확대했고, 호주와 뉴질랜드에서는 유기농 기저귀와 프리미엄 물티슈 판매가 증가했다. 북미에서는 생분해 인증 생리대와 프리미엄 여성용품이 고정 수요층을 확보했으며, 러시아와 터키 등 유라시아권에서도 매출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몽골 시장에서는 하기스, 화이트, 크리넥스 등 주요 브랜드가 시장 1~2위를 차지하며 연평균 12% 성장세를 유지했다.

 

유한킴벌리의 2023년 수출국은 20개국, 수출액은 1134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중남미와 동남아시아를 차세대 성장 거점으로 설정하고 투트랙 전략을 강화한다. 북미와 호주 등 선진국 시장에는 프리미엄 제품을, 신흥국 시장에는 보급형 제품 라인을 확대해 현지 구매력에 맞춘 공략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동남아시아에서는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유아용과 여성용 위생용품 공급을 늘리고 있다.

 

유한킴벌리 관계자는 "국내에서 쌓은 CSR과 ESG 경영 신뢰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과를 확대하고 있다"며 "품질과 ESG 경쟁력을 앞세워 아시아 혁신 거점에서 세계 시장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유한킴벌리CI

◆ ESG 기반 경영강화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확장도 가속화하고 있다. Kimberly-Clark의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북미와 유럽 주요 국가로 공급을 확대하는 동시에 아시아 혁신 거점 운영으로 생산과 물류 효율을 높이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ESG 인증 제품 중심의 포트폴리오 확대와 해외 물류 체계 강화에 나서고 있다.

 

유한킴벌리는 전 제품 매출의 95% 이상을 지속가능 제품으로 전환하고, 플라스틱 사용량을 2019년 대비 50%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FSC 인증 펄프 등 지속가능 원료 사용 확대도 병행하며 ESG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고 있다.

 

제품 전략 역시 ESG와 맞물려 있다. 하기스와 화이트, 크리넥스 등 주력 브랜드는 친환경 원료와 저자극 소재 중심으로 리뉴얼했으며, 프리미엄 물티슈와 생분해 포장재 등 신규 제품군도 확대했다. 지난해에는 총 31종의 신제품을 출시하며 글로벌 시장 수요에 대응했다.

 

이제훈 유한킴벌리 대표

◆세계시장 프리미엄 모델로 육성

 

유한킴벌리의 글로벌 성과는 한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와 기술력에서 비롯됐다. 유기농 원단과 생분해 인증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제품군, ESG 경영, R&D 투자를 결합해 차별화된 전략을 구축했다. Kimberly-Clark과 협력해 글로벌 품질 표준을 공유하며 한국 생산 제품을 세계 시장의 프리미엄 모델로 육성하는 점도 특징이다.

 

제8대 대표로 올해 1월 취임한 이제훈 유한킴벌리 대표는 글로벌 ESG 경영 전략과 가치 중심 성장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생활과 건강, 지구환경을 위한 지속가능한 제품 혁신과 ESG 경영을 주도해 온 유한킴벌리와 함께하게 돼 기쁘다"며 "CSR과 윤리경영 기반 위에 프리미엄 ESG 브랜드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고, 신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직원과 파트너와 협력해 새로운 성공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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