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아워홈, 신세계푸드 급식사업 인수 검토…삼성웰스토리 추격하나

한화그룹 계열사로 새 출발한 아워홈이 신세계푸드의 단체급식 부문 인수에 나서면서 국내 급식 시장의 판도가 요동치고 있다.

 

6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아워홈은 최근 신세계푸드와 급식 자산 매각과 관련한 협의에 돌입했다. 구체적인 조건이나 계약이 체결된 것은 아니지만, 양측이 인수 구조와 범위를 놓고 실무 논의를 이어가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워홈 측은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전략을 검토 중이나 확정된 사안은 없다"고 밝혔으며, 신세계푸드도 "사업 구조 개편과 전략적 협력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국내 단체급식 시장은 삼성웰스토리, 아워홈, 현대그린푸드, CJ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5개사가 80% 이상을 점유하는 과점 구조다. 이 중 삼성웰스토리는 SK하이닉스, CJ제일제당 등 굵직한 고객사를 다수 확보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에서 단체급식 비중이 60%에 달한다.

 

반면 아워홈은 지난 5월 한화그룹의 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 인수된 이후 공격적인 확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2030년까지 매출 5조원, 영업이익 3000억원을 달성하겠다는 청사진을 밝힌 가운데, 이번 신세계푸드 급식 자산 인수는 '게임체인저'가 될 수 있다는 평가다.

 

업계 2위 아워홈이 5위 신세계푸드의 급식 자산까지 흡수할 경우 1위 삼성웰스토리를 위협하는 '빅2' 구도가 형성될 전망이다.

 

한편, 코로나19 이후 한동안 위축됐던 급식 산업은 최근 고물가에 따른 사내식당 수요 증가로 되살아나고 있다. 실제 삼성웰스토리, CJ프레시웨이, 현대그린푸드 등 주요 급식사들은 지난해 외형 성장을 이뤘다.

 

업계 관계자는 "급식 시장이 다시 '블루오션'으로 재조명되는 가운데, 한화가 아워홈을 통해 단체급식 1위 도전에 나설 경우 업계 전반의 경쟁 구도에 큰 변화가 예상된다"고 내다봤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