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식품사들이 올 2분기 줄줄이 부진한 성적표를 내놨다. 삼양식품이 '불닭' 열풍에 힘입어 실적을 개선했지만 대부분 기업은 원재료 가격 급등과 고환율, 내수 침체의 직격탄을 피하지 못했다. 해외시장 확대로 활로를 모색했지만 판촉·물류 부담이 커지면서 수익성 방어에도 실패했다는 평가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주요 식품사 10곳 중 8곳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역성장했다. CJ제일제당의 2분기 영업이익(대한통운 제외)은 2351억원으로 11.3% 감소했고, 식품 부문만 놓고 보면 매출이 1% 줄어든 2조6873억원, 영업이익은 34% 급감한 901억원을 기록했다.
농심은 8677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소폭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402억원으로 8.4% 감소했다. 오뚜기 역시 5% 가까이 늘어난 902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영업이익(451억원)은 26.7% 줄었다.
롯데웰푸드는 카카오 등 원재료 가격 급등 여파로 영업이익이 반토막 나며 343억원에 머물렀다. SPC삼립은 시화공장 생산 차질까지 겹치며 영업이익이 67.5% 급감, 88억원을 기록하며 '어닝쇼크' 수준에 이르렀다. 풀무원은 기저효과로만 16% 성장한 19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반면 삼양식품은 불닭 브랜드 인기에 힘입어 1201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34.2% 성장했다. 다만 시장 기대치(1292억원)에는 미치지 못했는데, 공격적 마케팅 비용이 늘어난 영향으로 분석된다.
하반기 전망도 녹록지 않다. 내수 침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해외사업 역시 관세·물류 부담이 발목을 잡고 있다.
CJ제일제당의 미국 매출은 달러 기준 2.6% 줄었고, 농심도 환율 효과를 제외하면 성장세가 미미했다. 미국의 15% 식품 수입관세까지 맞물리며 현지 생산설비 투자 압박도 커지는 상황이다.
여기에 정치권과 정부는 물가 안정을 이유로 식품 가격 인상 자제를 요구하고 있다. 제당업계가 설탕 가격을 평균 4% 인하하자 다른 식품사에도 가격 동결·인하를 압박하는 분위기다.
업계는 현실성 없는 요구라고 입을 모은다. 원자재·환율 부담은 여전한데 기업만 대상으로 가격 규제를 하는 건 책임 떠넘기기라는 것이다.
업계 관계자는 "원가 상승과 내수 침체 속에서 수익성 방어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며 "가격 인상 억제만으로는 기업의 지속 가능성을 담보할 수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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