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승강기 고장에 따른 이용자 불편 해소와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18일부터 '승강기 원격관리 활성화 지원 사업'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육교와 대교 등 안전 관리가 어려운 공공시설물의 승강기에 IoT 기반 고장 감지장치와 원격관리시스템을 설치하는 내용이다. 승강기에 문제가 생기면 관리 주체와 유지 관리업체에게 자동으로 즉시 알림이 전송돼 빠른 조치가 가능해진다.
기존에는 승강기 고장 시 이용자가 신고하기 전까지 상황 파악이 어려워 방치되는 사례가 빈번했고, 이로 인한 불편과 안전사고 위험이 꾸준히 제기됐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원격지에서도 실시간 고장 인지와 대응이 가능한 환경이 구축돼 승강기 안전 관리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공단은 서울시와 경기도를 대상으로 한 수요 조사를 통해 총 100대의 지원 대상 승강기를 확정했다. 하반기에는 IoT 고장 감지장치 설치와 원격관리 업무 환경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단은 정전·침수·소음·진동 등 승강기 안전사고 위험 요소를 통합·상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민간 개발·판매 IoT 장치를 공단의 원격관리 시스템인 '지능형 승강기 안전 플랫폼'과 연동할 수 있게 무상으로 개방하고 있다.
박종철 디지털홍보이사는 "불시에 발생하는 승강기 고장은 국민 불편과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며 "모든 국민이 승강기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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