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지난 6월 선보인 '플레이스 AI 브리핑'이 사용자 탐색 경험을 효율화하며 사업주의 영업 활동에도 실질적인 성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플레이스 AI(인공지능) 브리핑이 적용된 업체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평균 체류 시간과 클릭률 등을 분석한 결과, 주요 지표에서 뚜렷한 상승세를 확인했다고 21일 밝혔다.
플레이스 AI 브리핑은 네이버 플레이스에 등록된 음식점·카페 등에 관한 리뷰를 AI가 요약해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용자는 리뷰에서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대표 메뉴, 공간 분위기, 예약 여부, 유의사항 등 핵심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AI 브리핑 적용 이후 사용자 평균 체류 시간은 10.4% 늘었고, 클릭률은 27.4% 증가했다. 특히 상세 정보 확인을 위한 '더보기' 탭 클릭률은 137%, 메뉴 더보기는 30%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요약 정보를 확인한 뒤 세부 탐색으로 이어지는 흐름이 강화됐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예약·주문 건수 역시 이전 대비 약 8% 증가해 실제 영업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즈니스 미팅에 적합한 조용한 분위기', '루프탑석 반려견 동반 가능' 등 이용자의 니즈를 반영한 구체적인 공간 정보를 AI가 제시하면서 탐색과 방문 결정 과정을 단축시킨 덕분이라는 설명이다.
네이버는 앞으로 AI 브리핑 적용 범위를 음식점·카페 외에도 숙박, 미용, 명소 등으로 확대하고, 음식점 주차 여건이나 아기 의자 제공 여부 같은 부가 검색에도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계획이다.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콘텐츠 최지훈 총괄 리더는 "누적된 양질의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AI 브리핑이 사용자 만족도를 높이고 사업주의 영업 활동에도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앞으로도 탐색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이는 서비스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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