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외국어대학교는 지난 21일부터 3일간 본교 글로벌라운지에서 아트센터 나비와 함께 개최한 'NK Innovation Challenge'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탈북민을 비롯한 예비 창업가들이 분단국가의 긍정적 미래를 위해 교육, 기술 등 여러 분야에서 우수한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구현하기 위한 취지로 기획됐다.
본선 진출 11개 팀은 북한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술, 혁신, 창업 아이디어를 발표했다. 실리콘밸리 창업가와 글로벌 벤처 캐피털 투자자들이 멘토로 나서 참가팀들의 아이디어 구체화를 지원했다.
최우수상은 UNI Studio팀이 차지했다. 이들은 북한 특산물을 캐릭터로 만들어 관광지와 음식, 문화를 알리는 글로벌 애니메이션 콘텐츠 기획으로 넷플릭스나 유튜브 같은 글로벌 플랫폼과의 연계 사업 모델을 제시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태양광과 적정 기술을 이용한 보급형 북한 냉방기 개발, 북한 해커 출신 전문가들을 활용한 사이버 보안 회사, 이동식 건강 진단차 및 북한 여성 건강관리 앱, AI 기반 북한 방언 보존 프로젝트, 가상화폐와 연계한 나무 심기 앱 등 창의성과 사회적 기여성을 모두 갖춘 다양한 아이템들이 선보였다.
노소영 아트센터 나비 관장은 "미래 세대들이 북한과 대한민국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장순흥 총장은 "부산외대는 이스라엘 히브리대학과의 협력을 적극 활용, 유대인의 후츠파 정신과 실리콘밸리 창업 네트워크를 북한 출신 창업가들에게 접목시키겠다"고 말했다.
대회에 앞서 김성렬 부산외대 교수의 '북한 경제 실태', 전 SAP 부사장 크리스토퍼 한의 '스탠포드 디자인 랩 혁신 기획 사례', 베냐민 실버스타인 이스라엘 히브리대학 교수의 '이스라엘의 혁신·창업 경험과 북한 적용 방안'에 관한 기조 강연도 진행돼 참가자들에게 깊은 영감을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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