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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美 조선업 부활 '마스가' 본격화…국내 빅3 조선업체 협력 박차

-국내 빅3, 현지 인수·시설 투자·기술 이전·인력 양성 전방위 전략
-조선업 협력, 상선·특수선 공동 건조·첨단기술 개발까지 확대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필라델피아의 한화 필로조선소 4번독(도크)에서 국가안보다목적선박 건조 작업이 진행되는 모습. /한화오션

한·미 정상회담에서 조선업이 양국 경제 협력의 핵심 축으로 다시 부각되면서 미국 조선업 재건 프로젝트 '마스가(MASGA·Make American Shipbuilding Great Again)'가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HD현대와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빅3'는 현지 조선소 인수와 현대화, 공동 건조, 정비·유지·보수(MRO), 기술 이전과 인력 양성 등 전방위 전략을 앞세워 협력 확대에 나서고 있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한·미 조선업 협력이 속도를 내면서 향후 한국 조선업체들의 역할은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대통령도 "2차 세계대전 때는 하루에 한 척을 건조했지만 지금은 그렇지 못하다"며 "앞으로 한국에서 선박을 사들이고, 미국 내에서는 한국 기업이 우리 노동자와 함께 선박을 만들게도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한국 조선소 직접 발주뿐 아니라 현지 공동 건조까지 허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발언으로, 한국 조선업계에 우호적인 신호로 해석된다.

 

이재명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과 함께 한화오션 필라델피아 조선소를 방문하는 일정도 주목된다. 필라델피아 조선소는 한국이 미국 현지에 확보한 유일한 조선 거점으로, 이번 방문은 단순한 현장 행보를 넘어 정상회담에서 확인된 조선업 협력이 양국 관계 강화의 전략적 기반으로 확장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 행보로 평가된다.  이에 따라 한국 조선업계의 참여 범위도 한층 넓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HD현대는 미국 조선산업 재건을 위한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공동 투자 프로그램 조성을 이끌고 있다. 지난 25일(현지시간) HD현대는 서버러스 캐피탈, 한국산업은행과 함께 '한미 조선산업 공동 투자 프로그램'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미국 조선소 인수·현대화, 기자재 공급망 강화, 자율운항·인공지능(AI) 등 첨단 기술 개발을 추진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HD현대는 기술 검토와 경쟁력 평가를 맡고, 서버러스는 운용을, 산업은행은 투자자 모집을 담당한다. 이번 협약 이전에도 HD현대는 미국 내에서 다양한 협력 성과를 거둬왔다. 지난 4월에는 헌팅턴 잉걸스와 방산 협력을 체결했고, 6월에는 에디슨 슈에스트 오프쇼어와 상선 파트너십을 맺었다. 최근에는 미 해군 화물보급함 정기 정비 사업을 수주하면서 미국 내 입지를 한층 강화했다.

 

삼성중공업은 정상회담에 맞춰 미국 비거 마린 그룹과 전략적 협약을 맺고 미 해군 지원함 MRO 사업에 본격 진출했다. 이번 협약으로 MRO사업을 상선·특수선으로 협력 범위를 확대하고 공동 건조도 추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현지 협력 조선소 추가 확보, 기자재 클러스터 조성, 숙련공·선원 양성 훈련센터 설립 등으로 사업 기반을 넓혀갈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필라델피아 조선소 확장을 위해 7000만 달러를 추가 투자한다. 한화오션과 한화시스템은 지난해 약 1억 달러에 해당 조선소를 인수한 뒤 설비 현대화와 인력 양성, 기술 이전을 추진, 현재 연간 1~1.5척 수준인 건조 능력을 2035년까지 10척 이상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웠다.

 

양종서 한국수출입은행 수석연구원은 "미국은 사실상 한국 외에는 대안이 없기 때문에 조선업 재건 과정에서 한국 기업의 역할은 불가피하다"며 "미국이 원칙적으로 자국 내 건조를 고수하더라도 한국 조선소와 일정 부분 협력이 이뤄진다면 상호 긍정적인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의 의지가 확인된 만큼 제도적 유연성이 발휘된다면 한국 조선업계에도 긍정적인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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