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은 27일 본청 행복지원동에서 도내 교육지원청 민원업무 담당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정보공개, 행정정보 공동이용, 국민신문고 관련 업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갈수록 다양해지고 증가하는 민원에 대응해 업무 담당자의 전문성을 높이고, 민원 만족도를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내용은 민원행정 실무 전반에 걸쳐 폭넓게 다뤄졌다.
정보공개 분야에서는 청구 처리 시 유의사항과 원문공개율 제고 방안을 안내했고, 행정정보 공동이용 분야에서는 구비서류 제로화 정책과 시스템 활용 방법을 중심으로 교육이 진행됐다. 국민신문고 분야는 고충 민원 처리 절차와 민원인의 개인정보 보호를 주제로 설명이 이뤄졌다.
특히 행정정보 공동이용 교육에서는 행정안전부가 중점 추진하는 구비서류 제로화 정책을 강조하며, 민원인이 공공서비스 신청 시 행정기관이 보유한 서류를 별도로 발급·제출하지 않아도 되는 효율적 방안을 소개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실무 과정에서 겪는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며 질의응답을 통해 현장 중심의 민원행정 개선 방안을 논의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이번 교육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있는 담당자들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경북교육청은 국민 눈높이에 맞춘 민원서비스를 제공해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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