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공사(BPA)는 국내 최대 규모로 건설 중인 부산항 진해신항에 적용할 AI 기반 항만 인프라 디지털화 기술 개발에 나선다고 27일 밝혔다.
진해신항 개발은 부산항을 세계 최고 수준의 친환경·스마트 항만으로 만들기 위해 2045년까지 약 14조원을 투자해 세계 최대 규모의 메가포트로 건설하는 정부의 글로벌 거점항만 구축전략의 핵심 사업이다.
BPA는 부산항 진해신항 하역장비 통합제어시스템(ECS)과 해양인프라 디지털 트윈 구축 용역을 오는 9월부터 18개월간 진행한다고 밝혔다. ECS는 하역장비 통합제어 시스템을 의미한다.
지난해 4월 국내 최초 완전자동화부두인 부산항 신항 7부두가 개장한 이후, 자동화된 하역장비와 터미널 운영 시스템 간의 유기적 연계 및 시스템 호환성이 중요한 과제로 제기돼 왔다.
이번 용역을 통해 BPA는 자동화부두 내 주요 하역장비 간 단일화된 지능형 인터페이스를 만들고, AI 기반 작업 할당 및 스케줄링 기능을 넣어 터미널운영시스템(TOS)의 하역 프로세스를 대폭 개선할 예정이다. TOS는 터미널 운영 시스템이다.
항만 인근 해상의 파고, 기후 등 해상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전송하고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공사 및 터미널 운영 과정에서 월파로 인한 해상 안전사고에 대비하고, 자율운항선박 시대를 준비한 해상 데이터 수집에도 나선다.
송상근 사장은 "AI 도입은 분야를 막론한 세계적인 큰 흐름"이라며 "국내 최초로 자동화부두를 도입한 노하우를 토대로 항만의 AI 전환, 디지털화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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