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는 29일 울산항의 지난 7월 물동량이 1622만 톤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같은 달 1660만 톤보다 2.3% 줄어든 수치다.
7월까지 누적 물동량은 11억 517만 톤을 나타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11억 675만 톤 대비 1.3% 하락한 것이다.
이달 물동량은 글로벌 경기 둔화와 대외 여건 악화로 액체화물과 컨테이너 화물이 감소하며 전반적인 하락세를 보였다. 반면 자동차 선출하, 유럽향 친환경차 수출 증가, 철강 수입 확대 등으로 일반화물은 상승 추세를 나타냈다.
액체화물 부문에서는 7월 처리량이 1295만 톤을 기록해 전년 같은 달 1341만 톤보다 3.4% 감소했다. 상반기 글로벌 정유사 2개 공장 폐쇄와 지정학적 이슈로 세계 각지에서 비축 수요가 늘어나 원유 및 정유 수입량은 증가했지만, 국내 석유화학 산업 부진으로 관련 품목 처리량이 줄면서 전체 액체화물 물동량이 하락했다.
일반화물은 287만 톤을 처리해 전년 같은 달 275만 톤보다 4.5% 늘었다. 미국 관세 정책 시행을 앞둔 자동차 선출하와 유럽향 친환경차 수출 증가, 전년도 조선업 호황에 따른 철강 수입량 증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됐다.
컨테이너 화물은 3만 918TEU로 전년 같은 달 3만 4949TEU 대비 11.5% 줄어들었다. 글로벌 경기 둔화와 무역 환경 악화 등 대외 요인이 영향을 미쳤으며 울산항 주요 기항지인 동남아 지역 수출입 물량 위축으로 전체 컨테이너 물동량이 감소했다.
변재영 사장은 "미국 관세 정책 등 대외 불확실성으로 매월 물동량 변동성이 큰 상황이지만, 울산항을 이용하는 수출입 기업 지원을 확대하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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