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관광공사가 중국 단체 관광객 무비자 입국 정책 시행을 계기로 대규모 마케팅에 나선다.
시는 오는 1일부터 3일간 중국 상하이에서 '2025 부산 마이스 로드쇼'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중국 단체 관광객 대상 한시적 무비자 입국 정책이 2025년 9월 29일부터 2026년 6월 30일까지 시행됨에 따라 한-중 관광교류 재개 흐름에 맞춘 공격적 마케팅이다.
상하이에서 열리는 부산 마이스 유치설명회는 2014년 이후 11년 만이다. 그간 부산은 2013년 중국 칭다오를 시작으로 베이징(2015), 광저우·선전(2016) 등 중국 주요 도시와 일본, 대만, 베트남, 말레이시아, 태국 등에서 마이스 로드쇼를 개최해왔다.
이번 행사에는 상하이 주요 기업과 여행업계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다. 부산 마이스 기업과의 비즈니스 상담회와 부산 마이스 도시홍보 설명회가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의 대표 호텔과 여행사 등 10개 마이스 기업이 공동 참가해 '글로벌 마이스 도시 부산'의 매력을 알리고 중국 시장 맞춤형 마이스 행사 유치에 주력한다. 마이스는 회의(Meetings), 포상여행(Incentives travel), 컨벤션(Conventions), 전시/이벤트(Exhibitions/Events)의 약자다.
부산 대표단은 수백명 규모의 포상 단체 관광객 유치와 다국적 기업과의 신규 네트워크 창출 등 구체적인 성과를 기대하고 있다.
로드쇼 기간에는 세일즈콜을 통해 잠재 바이어와 직접 접촉하며 집중 마케팅을 펼친다. 중국 현지 대형 아웃바운드 여행사와 온라인 여행사 등을 대상으로 한 타깃 마케팅은 앞으로 실질적인 마이스 행사와 관광객 유치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상하이는 인구 2천500만 명이 거주하는 중국 최대 경제도시로 포천 글로벌 500대 기업 가운데 12개 기업 본사가 있는 글로벌 비즈니스 중심지다. 부산과 직항 노선으로 연결돼 있으며 마이스·관광 트렌드를 선도하는 도시다.
중국은 코로나19 이전 부산 인센티브 관광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던 주요 시장이었다.
김현재 부산시 관광마이스국장은 "코로나19 극복 이후 상하이에서 처음 열리는 대규모 마이스 유치 설명회를 계기로 중국 내 '글로벌 마이스 도시 부산'의 브랜드 위상을 높이겠다"라며 "정부 정책에 발맞춰 적극적으로 중국 단체 인센티브 관광객을 유치하고, 두 도시 간 마이스 교류를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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