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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2025 힙스토어 오디션' 우승 점포 8곳 선정

성남시 '2025 힙스토어 오디션' 우승 점포 안내 (성남시 제공)

성남시가 시민 참여형 상권 활성화 프로젝트 '2025 힙스토어 오디션'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의 새로운 얼굴을 공개했다.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이 주관한 이번 오디션에서는 총 236개 점포가 도전장을 냈고, 치열한 경쟁 끝에 최종 8곳이 선정됐다.

 

'힙스토어(Hypstore)'는 개성과 매력을 갖춘 점포를 시민 투표로 뽑아 브랜딩을 지원하는 전국 최초의 프로젝트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규모를 대폭 확대한 만큼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이 쏠렸다.

 

올해 최종 선정된 점포는 다음과 같다. ▲기달임 돼지곰탕(곰탕을 삶아내는 태도를 담은 공간, 분당구 판교역로) ▲포코케이크(감정을 전하는 레터링 케이크, 중원구 성남대로) ▲헤이스탁 판교 브루어리(포틀랜드&오레곤 스타일 브루어리, 분당구 판교공원로) ▲화리화리(MZ세대 취향의 주꾸미 전문점, 수정구 성남대로) ▲순창떡볶이(1988년 개업, 신흥종합시장 첫 떡볶이집, 수정구 산성대로) ▲주백순대국보쌈('슬로우 푸드' 철학을 담은 순대국, 중원구 광명로) ▲무궁화파이브(신선한 재료의 브런치 메뉴, 분당구 동판교로) ▲누룩(전통주와 지역 별미주를 즐길 수 있는 감성 한식주점, 중원구 둔촌대로).

 

올해는 특히 경쟁이 치열했다. 지난해 96개 점포에서 두 배 이상 늘어난 236개 점포가 참가했고, 전문가 평가를 통과한 144곳이 시민 투표에 올랐다. 지난 8월 11일부터 24일까지 진행된 투표에는 2만891명이 참여해 12만9052표가 집계됐다. 지난해보다 무려 276% 늘어난 수치로, '힙스토어 오디션'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성남시상권활성화재단은 선정된 점포에 대해 간판, 패키지, 홍보 콘텐츠, 굿즈 제작 등 맞춤형 브랜딩을 점포당 최대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 또, 하반기에는 '힙스토어 인증 현판식'을 열어 선정 점포를 공식적으로 알릴 예정이다. 이와 함께 2024·2025년 힙스토어 중 5곳을 추가로 뽑아 현대백화점 판교점 팝업스토어 운영 기회도 제공한다. 소상공인에게는 새로운 판로를 열어주고, 소비자에게는 지역 브랜드를 만나는 장을 마련하는 셈이다.

 

재단 관계자는 "올해 힙스토어 오디션은 단순한 인기 투표가 아니라 시민과 함께 만든 상권 콘텐츠로 자리매김했다"며 "2026년에는 더 발전된 형태로 소상공인의 성장을 지원하고 지역 상권의 가치를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성남시의 힙스토어 오디션은 이색 점포 발굴과 지원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7월 열린 전국 기초자치단체장 매니페스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경제·지역산업 분야 우수상을 수상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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