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부처님 가르침이 중국을 통해 대승불교의 형태로 전해졌기에 인도에서 발생하여 동남아를 비롯한 스리랑카 쪽으로 발전한 남방불교와는 소의 경전이나 수행전통에 다소 차이가 있다. 수많은 불보살이 창작(?)된 대승불교에 기반한 기도 발원은 브라만교를 시원으로 하는 힌두교와 더 닮았다는 것이 불교학자들의 통일된 의견이다. 우리의 전통 사찰이나 암자에서는 음력으로 초하루와 보름 약사재일 관음재일 등의 기도 법회가 열리는 것이 일반적이다. 불보살을 모신 전각이 많으면 기도 발원의 종류도 늘어난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한국의 불자들에게 있어 전국 각지의 천년 고찰들이나 이름이 났거나 아니거나를 막론하고 인연 따라 모두 기도 도량으로 삼고 있기에 비록 소속 중단이 다르더라도 사찰 간에 경계가 거의 없는 편이다.
필자는 이것이 불교의 크나큰 장점이라고 느낀다. 즉, 이름난 천년 고찰에서 드리는 기도 정성이나 이름 없는 작은 암자에서 올리는 기도 발원이 기도의 공덕이나 가피 면에서 차이가 없다고 보는 것이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내 마음의 간절함이 있다면 그 마음이 모아진 곳이 바로 훌륭한 기도처요, 공덕이 피어나는 곳이라는 뜻이다. 심심 산골짜기든 저잣거리건 간에 부처님 아니 계신 곳 없으니 그저 하심과 정성으로 발원을 올리면 되는 것이다. 필자의 월광사 터도 사무실과 함께 법당이 모셔진 충정로의 자그마한 공간이다. 매월 첫 일요일 법회는 상황 따라 번갈아 법회를 열고 있고 기도 행사의 경우도 주제에 따라 그러하다. 상대적으로 자연과 가까운 곳이 되었건 번다한 도심 속 충정로 법당이 되었든 기도의 가피와 효험은 다를 바가 없다. 정갈함과 정성외 기도에 기도 가피가 이루어지기 위한 무슨 특별한 기도법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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