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건설이 최근 2년간 출원한 'PC모듈러 공법'과 'PC(Precast Concrete) 공법' 관련 특허 14건이 모두 등록되며 탈현장(OSC·Off-Site Construction) 분야 경쟁력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PC공법은 콘크리트 부재를 공장에서 미리 제작한 뒤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으로 대형 구조물이나 지하 주차장 시공에 주로 쓰인다. PC모듈러 공법은 이를 확장해 방·화장실 등 3차원 입체 부재를 완성형으로 제작해 현장에서 결합만으로 시공하는 방식이다.
대표 특허인 'PC 모듈러간 습식 결합방식을 적용한 건축물 건축방법'은 모듈러 간 연결 시 틈새를 두고 특수 재료인 무수축 몰탈을 채워 오차를 줄이는 기술이다. 적층 시 이중 바닥구조가 형성돼 층간소음 저감 효과도 기대된다. 'PC 모듈러를 이용한 건축물 건축방법'은 운송 과정에서 내장재 손상을 막기 위해 지지 구조를 추가해 공장에서 내장재까지 설치할 수 있도록 했다.
롯데건설은 특허 등록에 그치지 않고 실제 현장에도 기술을 확대 적용했다.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시공에 PC공법을 도입해 적용률을 23%에서 46%로 두 배 가까이 늘렸고 최신 기술인 '더블월(Double Wall)' 공법을 주동 하부까지 적용했다.
더블월 공법은 두 장의 철근 콘크리트 패널 사이에 공간을 두고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는 방식으로 현장 작업을 크게 줄여 공기 단축에 유리하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이번 특허 확보를 통해 건설 시공 방식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고 공사 기간 단축과 안전사고 절감을 동시에 달성하겠다"며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기술을 개발하고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