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민원 27.9% 감소…펀드·신탁 90% 이상 급감
처리 건수 5.9만건, 전년 대비 19% 증가
올해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가 전년 대비 1.9% 증가하는 데 그쳤다. 지난해 홍콩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관련 분쟁 민원이 급증했던 기저효과가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22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2025년 상반기 금융민원 동향'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금융민원 접수 건수는 총 5만7359건으로 전년 동기(5만6275건)보다 1084건(1.9%) 늘었다. 일반민원은 3만8290건으로 19.5% 증가했으나, 분쟁민원은 1만9069건으로 17.6% 감소했다.
권역별로 보면 은행 민원은 1만149건으로 27.9% 줄었다. 홍콩 ELS 관련 민원이 줄면서 펀드와 신탁 민원이 각각 94.4%, 96.6% 급감했다. 반면 중소서민 금융권 민원은 1만3942건으로 17.8% 늘었다. 새마을금고와 신협 등 상호금융 민원이 각각 40.6%, 8.8% 증가한 영향이다.
보험업권 민원은 생명보험 6685건, 손해보험 2만1452건이 접수됐다. 전년 대비 각각 1.5%, 9.1% 증가했다. 생보는 보험금 산정·지급 민원이 13.6% 늘었으나 모집 관련 민원은 19.2% 감소했다. 손보는 면부책 결정 민원이 28% 증가했다.
금융투자 부문 민원은 5131건으로 25% 늘었다. 증권사(18.9%), 부동산 신탁사(60.5%), 자산운용사(66.7%)에 대한 민원이 증가한 반면 투자자문사는 감소했다.
처리 건수는 크게 늘었다. 상반기 금융민원 처리 건수는 총 5만9463건으로 전년 동기보다 19.1%(9522건) 증가했다. 이 가운데 분쟁민원 처리 건수는 2만1629건으로 31.6% 늘었다.
금감원 관계자는 "민원 유형별 맞춤형 집중 처리와 취약 금융회사 대상 파트너십 미팅 확대를 통해 대응 효율성을 높이고, 주요 사례 공개로 사전 예방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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