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5000억 보통주 무상소각, 3000억 지원 이어 최대 2000억 추가 증여
국민연금 상환전환우선주 원금 회수 지원, 사회적 책임위원회도 신설
 
 
   MBK 파트너스가 홈플러스 기업 회생과 관련해 국민에게 공식 사과했다. 대주주로서 경영 관리의 실패를 인정하고, 무상 증여와 주식 소각, 사회적 책임 위원회 설립 등을 통해 역대 최대 규모의 자금 지원을 약속하며 책임 이행에 나섰다.
MBK 파트너스는 24일 "홈플러스가 기업 회생 절차에 이른 것은 대주주로서 저희의 부족한 판단과 관리 책임 때문"이라며 "국민 여러분께 큰 걱정과 실망을 끼쳐드린 점을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회사는 현재까지 2조5000억원 규모의 보통주 무상 소각을 진행하고, 설립자 사재 출연과 연대보증 등을 포함해 총 3000억원의 재정 지원을 집행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국민께 드린 상처와 실망에 비하면 여전히 부족하다"고 언급하며, 추가적인 사회적 책임 이행 방안을 내놨다.
구체적으로는 인가 전 M&A 과정에서 인수인의 자금 부담을 덜기 위해 향후 발생할 운용 수익 중 일부를 활용해 최대 2000억원을 홈플러스에 무상 증여하겠다고 약속했다. 기존 3000억원 지원에 더해 총 5000억원 규모의 지원이 이뤄질 경우, 이는 국내 기업 회생·워크아웃 사례 중 대주주가 투입한 자금으로는 역대 최대 규모다.
국민연금이 보유한 상환전환우선주(RCPS)의 원금 회수 가능성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MBK 파트너스 사회적 책임위원회'를 설립해 모든 투자 활동을 '사회적 책임' 원칙 위에서 수행하겠다고 강조했다.
MBK 파트너스는 홈플러스의 사회적 의미도 재차 언급했다. 회사는 "홈플러스는 수많은 근로자의 삶의 터전이자 협력업체와 지역사회의 기반이며 민생 경제의 중요한 한 축"이라며 "2만 명 임직원과 8만 명 협력업체 직원들의 생계를 지켜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끝으로 "앞으로 모든 투자 활동이 상생과 책임의 가치 위에서 이뤄지도록 하겠다"며 "국민과 투자자께 더욱 투명하게 다가서고 끝까지 책임을 다하는 운용사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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