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증권>증권일반

국감 앞두고 '사과' 한 MBK…"2000억 추가"에도 "면피용" 비판 못 피해

국감 앞두고 첫 공개 사과·지원 확대 발표에도 시장 “계획 불투명”
기존 3000억도 연대보증 위주…총 5000억으론 피해 보전 한계 지적
정치권 증인 채택·강제구인 압박, 피해자 “여론 무마용 의심”

김병주(마이클 병주 킴) MBK파트너스 회장/MBK파트너스

MBK파트너스가 홈플러스 피해에 대해 전격 사과하고 '홈플러스 지원금 2000억원' 추가 지원 방침을 내놨지만, 관련 업계와 정치권의 반응은 싸늘하다. 지원 규모와 실행 계획이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지적 속에 국정감사 증인 채택 움직임도 거세지고 있다.

 

2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MBK는 전날(24일) "최근 홈플러스 전단채 피해와 롯데카드 고객 정보 유출로 금융시장과 투자자에 큰 실망을 끼쳤다"며 "투자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피해자 보호를 위해 기존 3000억원에 더해 2000억원을 추가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대규모 사과와 지원 확대 방안을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업계와 시장에선 이번 발표가 책임을 회피한 '면피용'이라는 비판이 잇따른다. 우선 실질 투입 규모와 방식이 불투명하다. 기존 3000억원 지원안도 상당 부분이 현금 투입이 아니라 연대보증 형태였던 만큼, 이번 2000억원 역시 구체적 집행 계획과 피해자 범위, 지원 절차가 구체적으로 공개된 바 없다.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5000억원으론 부족하다"며 홈플러스가 매년 3000억원대 적자를 내고 전단채 피해액만 4000억원, 금융권 예상 손실이 2조원에 달한다는 점을 지적했다. 특히 "전단채 부분에 대해서는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꼬집었다.

 

정치권의 공세도 거세다. 국회 정무위원회는 홈플러스 전단채 사태와 롯데카드 해킹 논란을 집중적으로 다루기 위해 김병주 MBK 회장의 증인 채택을 재추진하고 있다. 일부 의원들은 김 회장이 출석을 거부할 경우 강제구인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다.

 

피해자들의 반발도 여전하다. 홈플러스 전단채 피해자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투자자 피해가 수천억원에 달하는데 '추가 2000억원'이라는 액수만 던지고 구체적 집행 계획조차 없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국감 전 여론 무마용 아니냐는 의심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신용평가업계와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홈플러스가 회생절차 준비 중 전단채를 발행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이번 논란은 MBK가 지분을 보유한 홈플러스가 구조조정 과정에서 발행한 전단채가 대규모 부실화된 데다, 최근 롯데카드 고객 정보 유출 사건까지 겹치면서 신뢰에 큰 타격을 입은 데서 비롯됐다. 업계와 국회는 MBK가 단순한 사과를 넘어 피해자 신뢰를 회복할 실질적 조치를 내놓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라고 보고 있다.

 

MBK는 그동안 "법적 책임은 제한적"이라며 신중한 태도를 보였지만, 국감 증인 채택 움직임과 금융당국의 조사 강화 기류 속에 전날 돌연 태도를 바꿔 '공개사과'와 '추가 지원' 카드를 꺼내들었다는 해석이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국감장에서 구체적 계획이 나오지 않으면 역으로 정치권과 감독당국의 압박이 더 강해질 수 있다"고도 말했다.

 

한편, 국감은 다음 달 초 정무위를 시작으로 본격화된다. 시장에서는 김병주 회장이 국감에 직접 출석해 책임을 인정하고 구체적 후속 대책을 내놓을지가 이번 사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