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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국정자원 화재' 여파, 은행 비대면 계좌·인증 서비스 '먹통'

국정자원 전산실 화재로 정부 전산망 마비
은행권 비대면 계좌·대출·인증 서비스 전면 차질, 고객 불편 확대
금융당국 위기상황대응본부 가동

우리은행(왼쪽) IBK기업은행(오른쪽) 어플리케이션 안내화면/각 사 어플리케이션

국가 전산망이 화재로 마비되면서 은행권 비대면 서비스가 곳곳에서 중단됐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전산실에서 전날 저녁 발생한 화재 영향으로 주민등록증·모바일 신분증 진위확인 서비스가 멈췄고, 계좌 개설·대출·인증서 발급 등 핵심 금융 업무가 차질을 빚고 있다.

 

27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전날 밤부터 권대영 금융위 부위원장 주재로 '위기상황대응본부'를 가동해 24시간 점검에 나섰다. 금융당국은 각 업권별 영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며 대응 중이다. 이번 화재는 전날 오후 8시15분께 국정자원 5층 전산실에서 리튬배터리가 폭발하며 발생, 정부 전산망이 사실상 마비됐다. 이로 인해 금융위·금융정보분석원(FIU) 홈페이지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다.

 

은행권에서는 주민등록증과 모바일 신분증을 활용한 비대면 신규 계좌 개설, 인증서 발급, 간편 비밀번호 등록 등의 서비스가 일시 중단됐다.

 

우리은행·IBK기업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 등은 모바일 신분증, 주민등록증·여권 진위확인, 전자증명서, 우체국 금융서비스 등 다수의 업무가 이용 불가하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해외 IP 차단 고객의 이체성 거래, 국민지갑, 공공마이데이터 등 정부 연계 서비스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고 공지했다.NH농협은행 역시 "계좌 개설과 인증서 발급 등에서 차질이 있다"고 안내했다.

 

다만 운전면허증이나 여권을 통한 신분 확인은 정상 운영 중이다. 은행권은 정부 전산망이 복구될 때까지 고객들에게 대체 신분증을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비상대응 체계를 유지하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으며, 오후 중 구체적 조치와 복구 현황을 안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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