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금융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책 마련에 나섰다. 각 금융기관과 협의회에 대응센터 구축을 요청하는 한편, 각 업권에 따라 장애가 예상되는 서비스의 사전 점검도 주문했다. 금융당국은 '위기상황대응본부'를 만들고, 소비자보호와 복구 지원에 나섰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27일 서울 정부청사에서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관련 금융권 긴급 대응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난 26일 국정자원 화재 발생에 따른 금융권의 영향을 최소화하고, 소비자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이세훈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한국거래소, 금융결제원, 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 관계자와 은행연합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금융투자협회 등 업권별 협회도 참여했다.
이번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장애가 예상되는 금융권 서비스는 ▲주민등록증 진위여부 확인 등 신분확인 절차 ▲인터넷 지로·과금 납부 등 행정기관 연계 서비스 ▲우체국 연계 금융서비스 등이다. 은행권에서는 신분 증명을 통한 모바일 입출금 계좌개설 및 인증서 발급, 간편비밀번호 등록 등의 업무가 중단됐으며, 주택금융공사 등 정책금융기관에서도 일부 업무에 마비가 발생하고 있다.
금융위와 금융감독원은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직후부터 '합동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설치해 금융권의 소비자 피해 예방과 서비스 복구를 지원하고 있다.
금융당국과 유관기관은 세부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상황 및 조치방안에 대해서는 장애 복구 상황 및 각 금융회사의 현장 확인을 거치는 한편,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적시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금융당국은 금융권에 "이번 사고에 따라 예상되는 금융서비스상 장애로 인해 국민들이 불편을 느끼시지 않도록 세부적인 금융서비스 장애 내용과 대체 거래수단을 상세히 알려달라"고 주문했다.
이어 "금융서비스 장애로 인해 고객들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금융회사별로 세심한 대응 계획을 마련하고 사태가 안정화될 때까지 대응센터를 구축해 당국과 소통을 지속해 달라"면서 "상정 가능한 모든 상황에 대비해 가능한 대응 수단을 준비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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