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행정-금융감독 전반 쇄신 한 뜻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당국 조직개편이 철회된 이후 첫 회동을 갖고 금융행정과 금융감독 전반에 대한 쇄신에 뜻을 모았다.
이들은 "그간 금융위와 금감원이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라면서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의 공공성·투명성의 강화를 위해 뼈를 깎는 자성의 각오로 금융행정과 감독 전반을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금융위와 금감원은 향후 금융정책 및 감독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먼저, 금융위와 금감원은 금융소비자 보호 기능 강화를 위해 조직·기능·인력·업무 등의 개편을 추진한다. 또한 해킹사고·불완전판매 등 소비자 피해 사안을 엄정히 감독해 소비자보호 관련 국정과제도 적극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대내·외 불확실성에 빈틈없이 대응하는 동시에 현장과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며 업무의 중심을 소비자·수요자 중심으로 혁신한다. 생산적 금융, 소비자 중심 금융, 신뢰 금융이란 금융 본연의 역할에 충실하고,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조직으로 변화한다는 목표다.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행정과 감독의 공공성과 투명성도 제고한다. 금융위·금감원 모두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관 운영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개선하고, 금융행정과 금융감독 전(全)과정을 성찰해 '법과 원칙'을 보다 굳건히 하기 위한 개선사항을 적극 발굴·추진한다.
이날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철저한 반성을 토대로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원팀(One-team)이 돼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한 시급한 현안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에 따른 소비자 불편 최소화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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