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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개편 원점’ 금감원, '금융소비자보호 DNA'로 전면 쇄신 돌입

조직개편 철회 뒤 첫 전 직원 결의대회…이찬진 “관행 버리고 신뢰 회복”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출범, 민원·검사·심사 ‘원스톱’ 체계로 개편 예고
금융위·금감원 수장 긴급 회동…공공성·투명성 강화 공동 쇄신 약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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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진 금융감독원장과 임직원들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 강화를 위한 임직원 결의대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뉴시스

금융감독원이 금융소비자보호를 핵심 가치로 내세우며 조직과 업무 전반을 재설계한다. 금융감독 체제 개편이 철회된 직후 이찬진 원장을 비롯한 전 임직원이 대규모 결의대회를 열어 소비자보호 중심 감독기구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대외적으로 천명했다. 같은 날 오전에는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 원장이 첫 긴급 회동을 열어 금융행정의 공공성과 투명성을 강화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29일 금융감독원은 서울 본원 대강당에서 임직원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소비자보호 강화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이찬진 원장 취임 이후 금감원 내 금융소비자보호 문화를 확산시키고, 국민 신뢰를 회복하겠다는 메시지를 집약적으로 피력했다.

 

이날 금감원은 기존 '사전예방적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 태스크포스(TF)'를 확대·개편해 수석부원장 직속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을 공식 출범시켰다. 기획단은 금융상품의 제조·설계부터 심사·판매 단계까지 전 과정을 점검하고, 광고·개인정보 보호·투자자 선택권 강화 등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개선과제를 발굴해 연말 조직개편안에 반영할 계획이다.

 

조직개편 방향도 공개됐다. 금감원은 현행 금융소비자보호처를 '소비자보호 총괄본부'로 격상하고, 권역별 본부가 민원·분쟁 처리와 상품심사, 감독·검사 기능을 한 임원 책임 아래 통합 운영하는 '원스톱 체계'를 도입하기로 했다. 민생침해 금융범죄를 전담할 '민생범죄대응총괄단'을 신설하고, 외부 시각을 반영하기 위해 원장 직속의 '금융소비자보호위원회'도 새로 설치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민원 현장에서 포착한 제도 개선점이나 금융회사의 위법·부당 사례가 검사와 감독 단계로 신속히 환류되도록 하겠다는 목표다.

 

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감독의 최종 목표는 금융소비자 보호"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을 만큼 과감한 변화를 만들어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그간 금융소비자보호가 금감원 전체가 아닌 일부 조직의 업무로만 인식되고, 감독·검사·제재·민원 과정에 소비자보호 관점이 충분히 반영되지 못했다"며 "관행적 업무 프로세스와 조직문화를 과감히 폐기하겠다"고 말했다. 또 "금융회사와의 관계에서도 일방적 지시와 권한 남용을 경계하고, 감독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자세로 바꿔야 한다"고 직원들에게 주문했다.

 

이 원장은 특히 "합리적 재량 범위를 넘어서는 감독권 행사나 편의주의를 스스로 통제할 제도적 장치와 역량을 갖춰야 한다"며 "민원 대응도 개별 사건 처리에 그치지 않고 전체 금융소비자보호의 시각에서 제도 개선으로 연결하는 통섭적 시야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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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진 금융감독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9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 현판식에서 제막을 하고 있다. /뉴시스

 

금감원은 이번 결의대회를 출발점으로 연말까지 조직개편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10~12월 금융소비자보호 대토론회를 열어 학계·업계·소비자단체 의견을 수렴하고, 경영진이 직접 민원을 듣는 '민원상담 데이'도 운영한다. 11월에는 금융소비자서비스 헌장을 개정해 단순한 사후 구제 수준을 넘어 감독·검사 전 분야에서 소비자보호를 강화하는 임직원 행동기준을 명문화할 방침이다. 내년에는 '금융소비자보호 혁신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해 그간의 성과와 향후 계획을 국민에게 직접 보고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날 오전에는 이억원 금융위원장과 이 원장이 별도 회동을 열고 금융행정 전반의 쇄신 방향을 논의했다.

 

이번 결의대회와 양 기관 수장의 합의는 최근 금융당국 조직개편 논의 과정에서 드러난 국민 신뢰 위기와 직결돼 있다. 정부와 정치권이 금융소비자보호원 신설을 포함한 조직개편안을 철회했지만, 금감원의 소비자보호 역량 강화 요구는 오히려 커진 상태다.

 

두 기관 수장은 "국민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수용한다"며 공동 쇄신을 약속했다. 금융위와 금감원은 "원팀"을 강조하며 제도와 업무 전반을 재점검해 법과 원칙에 기반한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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