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행정전산망 장애와 관련해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섰다.
이강덕 시장은 29일 오천읍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민원 처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편 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담당 공무원들로부터 비상 대응 조치와 운영 현황을 보고받았다.
29일 오전 9시 기준, 정부 행정정보시스템 647개 중 정부24 민원 처리 업무를 비롯한 39개 서비스가 복구됐다. 현재 방문을 통해 처리 가능한 서비스는 주민등록 등·초본 교부, 인감증명서 교부, 주민등록증 발급 및 재발급, 가족관계등록 관련 업무, 여권 접수(등기업무 제외), 각종 제증명 민원 등이다. 무인민원발급기도 정상 운영되고 있다.
이 시장은 "예기치 못한 국가 차원의 전산 장애 상황이지만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라며 "위기 상황에서도 흔들림 없는 공공서비스 제공으로 행정 신뢰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행정복지센터와 전 부서가 긴밀히 협력해 민원 접수와 처리 과정에 문제가 없도록 세심히 살필 것"을 지시했다.
시는 ▲홈페이지·SNS를 통한 장애 상황 신속 공지 ▲수기 접수 창구 운영 ▲전화 및 현장 상담 강화 등으로 신속 대응하는 한편, 장애 상황 장기화에 대비한 대체 방안 마련과 피해 상황 모니터링에도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편 시는 국가 차원의 시스템 복구가 완료될 때까지 중앙부처와 관련 부서, 유관기관과 긴밀히 상황을 공유하며 시민 편의 보장을 위해 모든 행정력을 동원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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