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만주 공모, 공모가 밴드 6000~8000원…11월 청약 예정
EWG·비건 화장품 1세대, 자체 공장으로 품질·생산 경쟁력 확보
아로마테라피 기반 클린뷰티 브랜드 아로마티카가 코스닥 상장 절차에 본격 착수했다.
아로마티카는 30일 금융위원회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고 300만주를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240만주는 신주모집, 60만주는 재무적투자자(FI)인 케이스톤파트너스가 보유한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구주매출이다. 공모가 희망 범위는 6000~8000원으로, 총 공모금액은 180억~240억원 규모다. 상장 후 예상 시가총액은 763억~1017억원 수준이며 수요예측은 11월 3~7일, 일반 청약은 11~12일 진행된다. 주관사는 신한투자증권이다.
2004년 설립된 아로마티카는 천연 에센셜오일을 기반으로 피부에 안전하고 유효한 화장품을 만들겠다는 신념에서 출발했다. 국내 최초로 EWG 화장품 성분을 소개하고 유기농·비건 화장품을 선보인 1세대 클린뷰티 브랜드로 꼽힌다. 포장재 재활용·재사용 문화를 전파하며 '컨셔스 뷰티'의 가치를 앞세워 왔다.
아로마티카는 자체 공장을 보유해 원료 소싱부터 연구개발, 제조까지 전 과정을 직접 수행한다. 이를 통해 철저한 품질 관리와 효율적 생산체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는다. 대표 제품으로는 '로즈마리 스칼프 스케일링 샴푸', '로즈마리 루트 인핸서', '로즈마리 스칼프 스크럽', '수딩 알로에베라젤', '퓨어앤소프트 여성청결제' 등이 있다. 이들 제품은 국내에서 올리브영 W케어 여성청결제 부문 3년 연속 1위를 기록하고, 화해·뷰티어워드 등에서 각종 수상을 거뒀다.
해외에서도 아마존 이탈리아 트리트먼트 부문 1위, 미국 6위, 독일 2위에 오르는 등 성과를 냈으며, 세포라·코스메·돈키호테·코스트코 등 주요 글로벌 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다. 현재 34개국 약 2289개 온·오프라인 판매 채널을 통해 제품을 공급한다. 최근 3년간(2021~2024년) 전체 매출은 연평균 30% 이상, 글로벌 매출은 연평균 51% 성장했다.
올해 상반기 아로마티카 매출은 245억원, 영업이익은 22억원을 기록했다. 매출 비중은 국내 68.8%, 해외 31.2%로, 일본(8.7%), 북미(8.2%), 유럽(4.0%) 순으로 해외 비중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회사는 데이터 기반 마케팅과 인플루언서 협업으로 일본과 북미를 집중 공략하는 한편 중동·동남아 시장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다. 이를 위해 그로스 매니저, 데이터 애널리스트 등 전문 인력을 확충하며 글로벌 마케팅 역량을 강화 중이다.
아로마티카 관계자는 "이번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글로벌 마케팅과 사업 인프라 확충에 집중 투자해 해외 진출을 가속화하겠다"며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K-뷰티 대표 브랜드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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