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소비쿠폰 지급 후 햄버거 업종 결제액 34% 급증…
편의점·식당 예약 앱 월간 사용자 수도 역대치 경신
정부의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이후 햄버거, 카페 등 외식 업종을 중심으로 소비가 크게 늘고 관련 모바일 앱 사용량도 역대 최고치를 경신한 것으로 나타났다.
7일 실시간 앱·결제 데이터 분석 솔루션 와이즈앱·리테일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비쿠폰 사용처로 지목된 업종과 연계 애플리케이션(앱)이 직접적인 수혜를 본 것으로 분석된다.
1차 소비쿠폰이 지급된 지난 7월부터 8월까지 결제추정금액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가장 많이 늘어난 리테일 브랜드 업종은 '햄버거'로 34.2%의 증가율을 기록했다.
그 뒤를 이어 ▲카페(33.3%) ▲학원(31.7%) ▲안경·렌즈(31.2%) ▲피자(27.1%) ▲외식·배달(19.5%) ▲제과·간식(17.5%) 순으로 결제액이 증가하며 소비쿠폰이 외식 및 생활 서비스 분야 소비 활성화에 기여한 것으로 풀이된다.
소비쿠폰 효과는 편의점 앱 사용량 급증으로도 이어졌다. 지난 8월 '우리동네GS' 앱의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481만 명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24%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포켓CU' 앱 역시 266만 명의 사용자를 기록, 전년 동월 대비 17% 성장하며 자체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이는 각 편의점이 소비쿠폰 지급 시기에 맞춰 대규모 할인 행사와 이벤트를 진행한 결과로 분석된다.
외식 시장의 활기는 식당 예약 및 웨이팅 앱의 성장세에서도 확인됐다. 와이즈앱·리테일에 따르면 주요 식당 예약·웨이팅 앱의 MAU는 2022년 8월 102만명에서 2025년 8월 291만명으로 3년 새 약 185% 급증했다.
특히 지난 8월 '캐치테이블'은 MAU 250만명, '테이블링'은 83만명을 기록하며 나란히 역대 최다 사용자 수를 달성했다. 캐치테이블의 경우 3년간 앱 사용자가 5배 증가하는 빠른 성장세를 보였다.
이번 조사는 와이즈앱·리테일이 만 20세 이상 한국인의 신용·체크카드, 계좌이체, 소액결제 내역과 스마트폰 사용자(Android+iOS) 표본을 분석한 결과다. 법인카드, 기업 간 거래, 간편결제 금액 등은 포함되지 않아 개별 기업의 실제 매출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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