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수 제약사의 신약개발 전문 자회사들이 차세대 항암제를 개발하기 위한 임상에서 성과를 거두고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내는 등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10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제일약품의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차세대 항암제 '네수파립'을 독자 개발해 왔다. 특히 적응증을 확장하고 병용요법을 추가하는 등 후속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있다.
네수파립은 파프·탄키라제 이중저해 표적항암제다. 암세포 생성에 관여하는 단백질인 파프와 탄키라제를 동시에 억제하는 기전을 갖췄다. 췌장암을 비롯해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 다양한 질환에서 임상에 진입해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는 지난달 29일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네수파립의 '췌장암 제1b/2상 임상시험계획(IND) 변경'에 대한 승인을 받았다. 지난 8월 임상 1b상이 종료됨에 따라 적정 투여용량을 확인해 임상 2상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다. 이 임상 2상은 네수파립과 기존 표준치료제를 병용하는 요법에서 약물 안전성, 내약성, 유효성 등을 평가한다.
이달 1일에는 네수파립의 '난소암 제2상 임상시험계획(IND)' 변경승인도 신청했다. 재발성 난소암 환자를 대상으로 네수파립과 베바시주맙의 병용요법을 탐색한다.
이와 함께 자중내막암을 적응증으로 한 네수파립과 키트루다의 병용 요법에 대한 임상 2상도 진행되고 있다.
온코닉테라퓨틱스 관계자는 "글로벌 항암제 시장에서 혁신 항암신약으로 K신약만의 가치를 높이고 난치성 암 환자들에게 실질적인 생존 혜택을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유한양행의 이뮨온시아는 국산 면역항암제 개발에 첨단 기술을 도입한다.
이뮨온시아는 최근 맞춤형 항암 백신 전문기업 테라젠바이오와 공동개발을 위한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뮨온시아의 면역항암제 파이프라인과 테라젠바이오의 항암 백신 플랫폼을 결합해 양사는 항암 신약 개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뮨온시아의 'IMC-001'은 PD-L1을 표적하는 항체다. 암세포 표면의 PD-L1과 면역세포 표면에 있는 PD-1이 결합하는 것을 막는다. PD-L1과 PD-1의 결합은 면역세포의 활성을 억제해 암세포가 체내 면역을 피하도록 한다.
이와 관련 테라젠바이오의 환자맞춤형 항암 백신 TB101을 병용할 경우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인 면역항암 반응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테라젠바이오는 환자 맞춤형 신항원을 인공지능 기반 알고리즘과 실험적으로 선별하는 플랫폼을 개발해 왔다. mRNA 설계 및 이를 면역세포에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의 면역 반응을 극대화하는 데 중점을 둔다.
일동제약그룹의 항암 신약개발 계열사 아이디언스는 연구개발은 물론,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성장기반을 마련했다.
아이디언스는 지난달 유라시아경제연합(EAEU) 및 걸프협력이사회(GCC) 지역에서 '베나다파립'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맺었다.
베나다파립은 아이디언스의 표적항암제 신약 후보물질로, 파프 저해제 계열 약물이며 경구용 표적 치료 항암제로 개발되고 있다.
베나다파립 상용화 시 아이디언스가 파트너사에 베나다파립 완제 의약품을 공급하기로 했다. 각 파트너사들은 현지에서 해당 품목에 대한 허가등록을 추진하고 마케팅 및 판매 등을 담당한다.
이번 계약은 선급금, 마일스톤 등을 포함해 약 700억원 규모이며 계약 상대방은 러시아 제약·유통 업체인 란셋, 아랍에미리트의 쿼드리 파마슈티컬스 스토어 유한책임회사 특수목적회사다.
란셋은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아르메니아 등 EAEU 회원국과 인접 우즈베키스탄을 포함한 6개 국가에서 베나다파립 개발·마케팅·판매 권리를 갖는다. 향후 아제르바이잔, 조지아 등 인접 국가에 대한 추가 옵션도 보유하게 된다.
쿼드리 파마슈티컬스는 GCC 지역 파트너사로서 아랍에미리트, 사우디아라비아, 카타르, 쿠웨이트, 바레인, 오만 등 6개 국가에 대한 베나다파립 판권을 확보했다.
아이디언스 관계자는 "베나다파립의 가치를 입증하고 글로벌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는 라이선스 계약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EAEU와 GCC 지역은 전세계 의약품 수요의 약 4.5%를 차지하는 잠재성 큰 시장으로 향후 사업성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베나다파립이 집중하고 있는 위암 3차 치료 분야의 경우 미충족 수요가 큰 영역으로, 시장 진출에 따른 매출 및 수익 확보, 사업 동력 마련 차원에서도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며 "현재 추진 중인 타 글로벌 권역에 대한 라이선스 아웃에도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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