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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 시민의 날 61주년...‘30만에서 300만으로’ 기적을 미래로

유정복 인천시장이 제61회 시민의 날 기념행사에서 시민들과 함께 세레모니를 하고있다./인천광역시

인천광역시는 11일 남동체육관에서 제61회 시민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하나된 인천, 인천에서 세계로'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산업화와 근대화의 주역으로 성장한 인천의 발자취를 돌아보고, 글로벌 톱텐 도시로 도약하겠다는 의지를 시민과 함께 나누는 자리였다.

 

인천시 시민의 날은 시대의 흐름과 함께 변모해왔다. 1965년 6월 1일 자유공원에서 첫 시민의 날이 열렸고, 이후 '항도제'와 '제물포제'라는 이름으로 이어졌다. 1974년 인천항 준공일에 맞춰 5월 10일로 바뀌며 항구도시로서의 상징성을 강화했고, 1981년 직할시 승격 이후에는 7월 1일로 조정됐다. 그러나 장마철 행사 운영의 어려움으로 1994년 시민 설문을 통해 1413년 인주가 인천으로 개명된 10월 15일이 최종 기념일로 확정됐다.

 

2015년에는 50년간 닫혀 있던 문학산 정상이 시민에게 개방되며 도시사에 중요한 변곡점을 남겼고, 2023년에는 내항 1·8부두 일부가 개항 140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오며 '인천하버페스타'가 개최됐다.

 

인천은 지난 61년 동안 대한민국의 산업화와 도시화를 이끌며 비약적인 성장을 이뤘다. 1960년대 30만 명이던 인구는 직할시 승격 시기 114만 명으로 늘었고, 1990년대에는 200만 명을 넘어섰다. 2020년에는 300만 인구 시대를 열었으며 현재 304만여 명으로 전국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증가세를 이어가고 있다.

 

경제 규모 역시 꾸준히 확대됐다. 1981년 4조 원 수준이던 지역내총생산(GRDP)은 2000년대 50조 원, 2019년 81조 원을 거쳐 2023년에는 117조 원을 기록했다. 같은 해 실질 경제성장률 4.8%로 전국 1위를 달성하며, 항만·공항 기반 산업과 첨단 기술산업이 조화를 이루는 도시 경쟁력을 입증했다.

 

1883년 개항으로 대한민국 근대화의 첫걸음을 내디딘 인천은 2001년 인천국제공항 개항으로 세계와 연결되는 관문 도시로 자리 잡았다. 2003년 인천경제자유구역(IFEZ) 지정으로 송도·청라·영종이 글로벌 비즈니스 거점으로 변모했고, 2009년 인천대교 개통은 물류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인천항은 2005년 물동량 1억 톤을 돌파하며 세계적 항만으로 성장했고, 2019년 국제여객·크루즈 터미널 개항으로 관광 중심지로서의 위상도 강화됐다.

 

시민의 삶을 향상시키는 정책도 지속됐다. 인천시는 전국 최초의 출산·양육 통합지원 모델인 '아이플러스 드림 정책'을 통해 저출생 대응의 선도 도시로 평가받고 있다. GTX-B 착공과 GTX-E 노선 확정, 인천1호선 검단연장선 개통 등 광역 교통망 확충은 시민 이동권을 크게 넓혔으며, 천원택배·천원주택·아이(i)패스 같은 생활밀착형 정책은 시민 체감도를 높이고 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은 "올해는 지방자치 30주년이자 재외동포 인천 방문의 해로, 300만 시민과 700만 재외동포가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뜻깊은 해"라며 "시민이 곧 인천이고, 인천이 곧 대한민국"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민과 함께 더 큰 도약을 이루고 세계 속에서 빛나는 인천의 미래를 만들어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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