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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성특례시, '행정종합관찰제·생활불편 QR'로 시민 불편 5700여 건 해소

화성특례시 생활불편 도와드림QR 지역공헌 마일리지 연계 안내 포스터

화성특례시(시장 정명근)가 도입한 '행정종합관찰제'와 '생활불편 도와드림 QR' 제도가 시민 생활 속 불편을 신속히 해소하며 성과를 거두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난 9월 말 기준 행정종합관찰제를 통해 3,947건(처리율 98%), 도와드림 QR을 통해 1,800건(처리율 96%) 등 총 5,747건의 생활불편 민원이 접수·처리돼 전체 처리율 97%를 기록했다.

 

시는 지난 7월 전국 최초로 행정종합관찰관을 신설해, 공직자가 시민의 입장에서 불편사항과 안전 위험요인을 사전에 발굴·조치하는 체계를 구축했다.

 

행정종합관찰제는 공무원이 출퇴근이나 출장 중 발견한 불편사항을 스마트폰 앱으로 즉시 신고·처리하는 제도로, 도로·교통·쓰레기·공원 등 7개 분야 55개 유형을 실시간 관리한다.

 

시민 참여형 '생활불편 도와드림 QR'은 QR코드로 생활 속 불편을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어 복잡한 민원 절차를 대체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는 제도 활성화를 위해 공직자 인센티브를 확대하고 있다. 행정종합관찰제 우수 직원·부서에는 각각 최대 100만 원, 200만 원의 포상이 주어지며, 도와드림 QR 신고자에게는 최대 500포인트의 지역공헌 마일리지가 지급된다. 해당 포인트는 지역화폐 전환이나 기부에 활용할 수 있다.

 

강래향 행정종합관찰관은 "두 제도는 단순한 민원 해결을 넘어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만드는 행정혁신 모델"이라며 "앞으로도 시민 불편을 신속히 해결하고 스마트 행정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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