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업계

파격적 프로모션 나선 토스쇼핑, 이커머스 업계 메기 될까

토스쇼핑이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토스
쿠팡과 네이버쇼핑 사이 토스쇼핑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모습/생성형 인공지능으로 만든 이미지

토스의 커머스 플랫폼인 토스쇼핑이 빠르게 성장하며 기존 이커머스 시장을 흔들 새로운 강자로 존재감을 보이고 있다. 최근 프로모션과 낮은 수수료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유인하며 성장하는 가운데 금융 애플리케이션을 넘어 쇼핑과 연결해 플랫폼으로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토스쇼핑은 10월 한달간 전 고객 대상 10% 적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토스쇼핑에서 상품을 구매한 고객은 결제 금액의 10%를 1인당 최대 10만 포인트까지 토스 포인트로 적립받는다. 토스쇼핑 판매 수수료가 8%, 결제 수수료가 1.6%~2.4% 정도라는 걸 감안하면 역마진으로 손해를 감수하고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는 셈이다. 토스 관계자는 "소비자 혜택을 강화해 셀러와 소비자 모두에게 토스쇼핑 서비스 경험을 넓히고자 프로모션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토스가 토스쇼핑에 힘을 실는 이유로 플랫폼 전반의 고객 락인(Rock in)효과를 강화하기 위해서 라는 분석이 나온다. 세종대 경영학과 황용식 교수는 "토스는 이미 금융, 송금, 결제 등에서 확보한 사용자 기반이 크기에 새로운 사용자를 유입하기보단 내부 트래픽을 쇼핑으로 유인하려는 전략으로 인식된다"며 "이커머스는 결제, 포인트, 데이터, 광고 등과 연계 가능성이 큰 만큼 토스가 보유한 결제 및 금융 인프라를 쇼핑과 연결하는 전략적 의도가 깔려 있다"고 말했다.

 

프로모션에 힘입어 최근 토스쇼핑은 이커머스 시장에서 높은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다. 올해 1월 기준 토스쇼핑 월간 활성 사용자(MAU) 수가 800만명을 넘은 가운데 2023년 출시 후 3만명에 불과했던 입점 셀러는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올해 8월 7만명을 넘어섰다. 상품기획자 수도 200여 명까지 증가했다.

 

토스쇼핑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는 것엔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편리한 시스템이 주 이유로 꼽힌다. 판매자 입장에선 2영업일 내로 끝나는 빠른 정산과 낮은 수수료가 이점이다. 판매 수수료와 결제 수수료를 합쳐도 10% 내외에 그쳐 다른 이커머스 업체와 비교해 낮은 편이다. 구매자 입장에선 깔끔한 소비자 경험과 여러 보상 프로그램을 활용해 즐기면서 쇼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토스는 많은 개인 데이터를 모은 기업인 만큼 개인 소비 패턴에 맞춘 상품을 추천할 수 있다.

 

토스 관계자는 "앱테크와 재미 요소를 결합해 구매자에겐 보물찾기 하듯 즐거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며 "결제와 혜택이 하나의 흐름으로 이어져 복잡한 절차 없이 사용자가 혜택을 체감하는 쇼핑 환경을 구현했다"고 밝혔다. 이어 "판매자에겐 오프라인 네트워킹과 전략 공유를 통해 동반 성장을 모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해 판매자가 쉽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커머스 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온라인 쇼핑 트렌드 리포트 2025'에 따르면 토스쇼핑을 한 번이라도 이용한 사람 중 최근 1개월 내 이용한 사람은 57.6%에 달했다. 79.5%를 기록한 쿠팡, 72%를 기록한 네이버쇼핑에 이어서 3번째로 높은 수치였다. 현재 이커머스 업계를 양분한 쿠팡과 네이버에 이은 높은 전환률을 기록했다. 가야할 길은 아직 멀다.

 

황 교수는 "토스쇼핑은 물류 역량, 수익성과 안정성 같은 구조적 요소에서 아직 쿠팡, 네이버와 격차가 존재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