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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제약/의료/건강

K톡신 3대장 '중국시장' 진입 가속..."휴젤 선두 속 메디톡스·대웅제약 시동"

최근 중국 베이징 소재 코뮨 바이 더 그레이트 월 호텔에서 열린 '레티보' 중국 진출 5주년 기념식에서 휴젤의 지승욱 사업총괄 부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휴젤.

국내 보툴리눔 톡신 기업들이 세계 2위 규모의 중국 메디컬 에스테틱 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다. 선두 주자인 휴젤에 이어 메디톡스, 대웅제약 등이 중국 진출을 추진하면서 'K톡신' 3대장의 글로벌 전략이 강화되는 모습이다.

 

22일 국내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휴젤은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이자 유일하게 중국 보툴리눔 톡신 시장에서 K톡신 입지를 넓히고 있다.

 

2020년 10월 중국 식품의약품관리국(NMPA)에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레티보' 100유닛의 최종 승인을 획득하며 시장에 진입했다. 이후 2021년 2월 '레티보' 50유닛을 추가 승인받았다.

 

올해로 중국 출시 5년차를 맞은 레티보는 현재 중국 의료성형기관 중 약 85%에 해당하는 6800여 개 기관으로 공급되고 있다. 레티보의 중국 미용 및 성형 의료 시장점유율은 15% 수준이다.

 

이와 함께 휴젤은 2022년부터 히알루론산 필러 제품 등을 정식으로 선보여 신성장동력을 확보했다. 또 하이엔드 코스메틱 브랜드 웰라쥬, 바이리즌 비알 등을 전개해 고기능성 제품을 내놓고 중국 현지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세를 기반으로 휴젤은 올해 상반기 중국을 포함한 아시아 지역에서 720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20% 증가한 규모다. 또 상반기 보툴리눔 톡신 및 필러 수출 매출에서 아시아 지역 매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61%에 달한다.

 

휴젤은 중국 내 파트너사 사환제약과 협력하고 있으며 유통망 확대, 의료진 대상 학술 활동, 브랜드 마케팅 등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최근에는 중국 베이징에서 대규모 브랜드 행사를 열었다. 특히 현지 의료진을 비롯한 전문가, 중국성형협회 관계자 등과 적극 교류했다.

 

휴젤 지승욱 사업총괄 부사장은 "이번 행사는 실제 만리장성을 배경으로 기획해 만리장성이 지닌 '무한'의 의미를 반영하고 레티보가 추구하는 끊임없는 도전정신과 임상적 탐구 의지를 표현했다"며 는 "정품 인증 활동, 휴젤만의 학술 프로그램 등을 통해 제품 신뢰도를 지속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디톡스도 중국 시장 초읽기에 나섰다. 중국에서 보툴리눔 톡신 제제 '뉴럭스', 히알루론산 필러 '뉴라미스' 등을 선보일 계획이다.

 

지난해 말 중국 해남 스터우 투자유한 회사와 뉴라미스, 뉴럭스의 중국 수출을 위한 총판 계약을 각각 체결한 바 있다. 이후 해남 스터우는 뉴럭스 중국 임상 3상과 품목허가 절차를 전담하고 있다. 오는 2028년 발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울러 메디톡스는 중화권 국가를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 공략에 시동을 걸었다. 앞서 대만에서는 2020년 '뉴라미스', 2021년 '메디톡신' 등을 각각 품목허가를 획득해 시판하고 있다. 신제품인 뉴럭스의 경우. 올해 상반기 임상1상 첫 환자 투여를 완료했다. 올해 안에 임상 1상을 완료한다는 방침이다.

 

대웅제약도 지난달 중국 국가약품감독관리국(NMPA)에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 품목허가를 재신청하며 중국 시장에 출사표를 냈다. 앞서 2021년 품목허가를 신청했으나 지난 7월 자진 철회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대웅제약 측은 "현지 규제기관의 검토가 통상적인 기간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회사 내부의 종합평가와 사업 개발 전략 조정에 따른 것"이라며 "품목허가 신청자료에 대한 충분한 보완을 거쳐 재신청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국내 제약업계 관계자는 "중국 시장은 상대적인 규모 측면에서만 뿐 아니라 가파르게 성장하는 속도에서도 시장성이 크다"며 "의약품인 만큼 안전성 입증이나 규제 준수에 따른 장벽을 넘어서면 K뷰티와 미용의료의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는 경쟁이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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