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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KT, K-UAM 그랜드 챌린지 2단계 수행 성공

KT를 비롯한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이 함께하는 K-UAM 원팀이 인천 아라뱃길 실증 현장에서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KT

KT는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한국형 도심항공교통(K-UAM) 그랜드챌린지 2단계 실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실증은 국내 최초로 도심 환경에서 진행된 UAM 통합 운용 검증으로, KT는 통합 교통 관리 체계와 도심항공교통 운영의 핵심 인프라인 5G 항공망의 안정성을 입증했다.

 

KT는 현대자동차, 현대건설, 인천국제공항공사, 대한항공 등으로 구성된 K-UAM 원팀의 일원으로, 인천 계양에서 청라까지 이어지는 아라뱃길 15㎞ 구간에서 실증을 수행했다. 자체 개발한 UAM 교통관리시스템(UATM)을 중심으로 시뮬레이션을 통해 수립한 표준 운영절차(SOP), 5G 항공망, 정보공유시스템 등을 포함한 통합 관리 체계를 실제 도심 환경에서 집중 검증했다.

 

실증 과정에서는 정상 비행뿐 아니라 통신 두절, GPS 불안정, 돌발 비행체 출현 등 다양한 비정상 상황을 재현했다. KT는 교통관리시스템이 이러한 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해 관리자가 즉각 대응할 수 있음을 확인, 복잡한 도심에서도 안정적인 UAM 운항 관리가 가능함을 입증했다.

 

KT는 800㎒ 대역의 전용 5G 항공망을 기반으로 RTK-GNSS, KASS, ADS-B, MLAT 등 감시 기술을 융합해 항적을 실시간으로 감시했다. 이를 통해 통신 전송 성공률이 100%에 가까운 결과를 보였으며, 조종사와 관리자의 의사소통 정확도를 크게 향상시켰다.

 

또한 5G 항공망을 활용한 비행 데이터 실시간 처리로 기존 4단계에 이르던 비행 허가 절차를 1단계로 단축시켰다. 이는 다수의 UAM이 동시에 운항하는 환경에서도 효율적 운항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성과로 평가된다.

 

정보공유시스템은 모든 데이터의 출처와 수집 시점을 명확히 기록해 정밀한 이력 추적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데이터의 신뢰성을 높이고 향후 정책 및 운용 의사결정의 기반으로 활용할 수 있는 구조다.

 

이번 실증은 도심 저고도 운항의 안정성과 정밀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 항공교통관리(ATM) 체계에 UAM 특화 5G 통신·감시 기술을 결합해야 함을 입증한 첫 사례다. KT는 실증 결과를 바탕으로 UAM 관련 기술을 고도화하고, 향후 상용화 단계에서 5G 항공망이 도심 하늘길의 표준 인프라로 자리 잡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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