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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유플러스, 서울 지하철 9호선 1·2·3단계 LTE-R 구축 완료

사진은 서울 강서구 서울시메트로9호선 사옥에서 열린 구축 완료 보고회에서 박성주 서울메트로9호선 대표이사(왼쪽 여섯번째)와 임장혁 LG유플러스 기업고객그룹장을 비롯한 양사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서울시메트로9호선㈜, 서울교통공사 9호선운영부문과 함께 서울 지하철 9호선 전 구간에 'LTE-R(철도통합무선망)' 구축을 완료했다고 16일 밝혔다.

 

LTE-R는 2023년 개화~신논현 1단계 구간(27㎞, 25개 역)에 이어 언주~중앙보훈병원 2·3단계 구간까지 마무리되면서, 총 38개 역사 약 40㎞ 전 구간이 하나의 통신망으로 통합됐다.

 

LTE-R는 철도 운행용으로 설계된 무선통신망으로, 기관사·종합관제센터·안전관리실 간 음성·영상·운행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주고받을 수 있다. 기존 TRS·VHF 대비 속도와 안정성이 높아, 기관사는 열차가 역사에 진입하기 전 약 400m 거리에서 승강장 상황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종합관제센터는 다수 열차의 운행 상태를 동시에 모니터링하며 대응할 수 있다.

 

하루 70만 명 이상이 이용하는 9호선에 LTE-R가 구축되면서 비상 대응 속도와 운행 안전성이 크게 강화될 전망이다. 노선 전체가 단일 무선망으로 연결되면서 통신 품질과 유지보수 효율성도 높아졌다.

 

LG유플러스는 이전에 서울 지하철 1~5·7·8호선, 신림선, 서해선 등에서 LTE-R 구축을 수행하며 기술력을 쌓아왔다. 1~8호선의 노후 무선설비를 LTE-R로 전환한 경험도 이번 9호선 사업 품질 확보에 활용됐다는 평가다.

 

또한 국내 최초로 'LTE-R간 양방향 무선망기지국(RAN 공유)' 기술을 9호선에 적용해 환승 구간의 전파 간섭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했다. 김포공항역 구간에서는 기지국 상호 공유로 망 운영 효율성이 높아졌으며, 향후 전국 도시철도 LTE-R 구간으로 확산 가능성이 거론된다.

 

LG유플러스 측은 이번 구축으로 9호선 운행 안전을 강화할 수 있었다며, 도시철도·공공 인프라 전반에서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기술 개발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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