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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손보사, 車 손해율에 보험손익 '뚝'…투자·CSM으로 버텼다

장기·실손·車 손해율에 언더라이팅 흔들
보험손익 두 자릿수 ‘역주행’
투자·자본이 떠받친 손보사 실적

Chat GPT가 생성한 손해보험사 실적 이미지./Chat GPT 생성 이미지

주요 손해보험사들이 올해 3분기 장기·자동차·실손보험 손해율 악화로 보험손익이 일제히 감소세를 보였다. 그럼에도 채권·주식·대체투자 수익이 늘고 CSM(보험계약마진)과 자본여력이 두터워지면서 순이익과 건전성 지표는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을 유지했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의 올해 3분기 누적 보험손익은 1조217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했다. 메리츠화재의 3분기 누적 보험손익은 1조242억원으로 27% 줄었고 DB손해보험은 7725억원으로 47% 줄었다.

 

특히 현대해상은 장기·자동차·일반을 합한 손해보험 손익이 1조910억원에서 5500억원으로 49.6% 줄어 사실상 반토막이 났다. KB손해보험 역시 3분기 누적 보험손익이 6559억원으로 전년 동기(8854억원) 대비 25.9% 감소해 본업 수익성이 뚜렷이 후퇴했다. 한화손보는 2740억원으로 26.7% 줄었다.

 

보험손익을 짓누른 건 장기·실손·자동차의 '트리플 압박'이다. 장기보험에선 의료 이용 증가로 암·입원·수술비 지급이 늘면서 보험금 예실차(예상 대비 실제 보험금 차이)가 나빠졌다. 의료 파업 종료 이후 밀린 진료와 수술 수요가 한꺼번에 몰리며 실손·장기 손해율이 크게 치솟았다. 자동차보험은 운행량 증가와 기본요율 인하, 물가·수리비 상승, 폭염·집중호우 등 기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

 

실제로 삼성화재는 연속된 요율 인하와 호우·폭염으로 인한 사고 증가 탓에 3분기 자동차보험 보험손익이 648억원 적자로 돌아섰고, 누적 기준으로도 341억원 손실을 기록했다. DB손보는 누적 기준 21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8% 감소했다. 현대해상은 작년 960억원 흑자에서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390억원 적자로 전환됐다.

 

그럼에도 투자 부문은 실적의 '버팀목' 역할을 했다. 삼성화재의 3분기 누적 투자이익은 2조314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3% 늘었고, 투자이익률도 3.67%로 0.22%포인트(p) 개선됐다. DB손보의 누적 투자손익은 8897억원으로 43.6% 증가했고 메리츠화재는 9297억원으로 55% 급증했다. 한화손보 역시 투자손익이 4460억원으로 14.6% 늘었고, 현대해상은 326억원으로 소폭 증가해 보험손익 급감을 일부 만회했다. KB손해보험은 3942억원으로 전년 동기(1442억원)의 약 2.7배로 늘어나 보험영업이익 감소에도 7762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지켰다.

 

미래 이익 저수지인 CSM도 개선 흐름을 이어갔다. 삼성화재의 3분기 말 CSM 총량은 전 분기 말 대비 4301억원 늘어난 15조원을 돌파했고, 장기 신계약 CSM도 6.6% 증가했다.

 

DB손보는 보장성 신규 실적 확대에 힘입어 CSM이 연초 대비 10.1% 증가한 13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한화손보는 보유 CSM이 4조2600억 원으로 연초 대비 12% 늘었고, 메리츠화재와 현대해상 역시 보장성 인보험 중심의 신계약으로 CSM 잔액을 두텁게 쌓았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올해 3분기 실적은 장기·실손·자동차 손해율 악화로 보험손익은 줄었다"며 "투자손익 호조로 순익을 뒷받침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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