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릉·독도포럼회(가칭)는 12월 15일, 20대부터 50대까지의 지역 청년을 중심으로 구성된 포럼회가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울릉·독도포럼회(이하 포럼회)는 그동안 울릉지역에는 선출직 공직자와 행정 전반을 견제·감시하는 시민단체가 부재해 주민의 알 권리가 충분히 보장되지 못한 사례가 빈번했다고 판단했다. 이에 주권자로서 무관심했던 과오를 인정하고, 앞으로 지역사회에 대한 책무를 다하기 위해 포럼회를 출범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날 포럼회 회원 20여 명은 남한권 울릉군수와 면담을 갖고 △해상교통 이동권(여객선) 문제 △평리마을 다가치일터(모노레일) 조성사업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사업 등 지역의 시급한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회원들은 "엘도라도 익스프레스호 운항결손금 미지급 문제와 울릉크루즈 관련 현안에 대해 명명백백히 밝혀 달라"며 "오는 17일 여객선 주민공청회 이후 향후 대책을 분명히 제시해 달라"고 촉구했다.
또한 "국비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다가치일터 사업(국비 40억 원)과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DRT 사업(국비 5억 원)이 국비 반납 상황에 놓이게 된 경위와 향후 계획 역시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좁은 지역 특성상 여객선 관련 현안에 대해 확인되지 않은 소문만 무성한 상황"이라며 "포럼회는 여객선사나 행정 어느 한쪽의 편도 아니며, 사업 초기부터 현재까지의 전 과정을 공개해 주민의 알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남한권 울릉군수는 "지역 청년들이 군정에 관심을 가져준 데 대해 감사하다"며 "수요응답형 교통체계 DRT 사업과 관련해서는 다음 주까지 공식적인 답변을 드리겠다"고 밝혔다.
또한 "모노레일 사업은 민간투자 방식으로의 계획 변경을 추진 중이며, 향후 토론회를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하겠다"고 설명했다. 여객선 문제와 관련해서는 "국민권익위원회의 조정안이 제시된 상황이지만, 지방재정법과 보조금관리법 등 법률적 검토 과정에서 공무원 입장에서는 예산 집행에 어려움이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남 군수는 "행정에서는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 법률기관 등의 자문을 받고 있다"며 "개인적으로는 권익위 조정안을 토대로 집행을 희망하고 있으나, 공무원들은 명확한 법적 근거가 없다는 입장인 만큼 주민공청회를 통해 의견을 수렴한 뒤 종합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럼회는 이번 사안을 가장 시급한 지역 현안으로 보고, 오는 21일 정식 출범식을 가진 뒤 각종 의혹에 대해 감사기관 의뢰는 물론 향후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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