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재헌 SK텔레콤 최고경영자(CEO)가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에서 이동통신(MNO) 경쟁력 강화와 AI 중심의 전사 혁신을 선언하며 '변화 관리'를 경영의 최우선 과제로 제시했다.
정재헌 SK텔레콤 CEO는 16일 서울 을지로 본사 수펙스홀에서 취임 후 첫 타운홀 미팅을 열고, 이동통신(MNO) 사업의 안정적 운영과 AI 사업의 빠른 진화를 위한 전사적 혁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정 CEO는 "시장과 경영 환경이 빠르게 변하는 상황에서 과거 방식에 머무르는 '활동적 타성'으로는 변화를 만들 수 없다"며 "실패의 책임은 경영진이 질 테니 구성원들은 창의적으로 도전해 달라"고 말했다. 이어 혁신의 속도를 높이겠다는 뜻에서 스스로를 '변화관리 최고책임자'로 규정했다.
또한 "SKT의 목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회사가 되는 것"이라며 "근원적으로 탄탄한 체질을 구축해 새로운 혁신 기회를 만들고, 미래를 이끌 인재 육성에 힘을 모으자"고 밝혔다. 이와 함께 통신·AI·AX·기업문화 전반의 방향성과 주요 과제를 공유했다.
정 CEO는 통신 사업의 본질을 '고객'으로 규정하며, 고객에 대한 이해와 실질적 가치 제공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품질·보안·안전 등 기본 원칙을 강화해 고객 신뢰 회복에 속도를 내겠다는 방침이다.
경영 체질 개선을 위해 핵심 관리지표도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에서 ROIC(투하자본이익률)로 전환한다. ROIC는 자본 효율성과 가치 창출 수준을 판단하는 지표로, 중장기 경쟁력과 투자 우선순위 설정에 활용된다. 이는 외형 성장보다 자본 활용의 내실을 중시하는 경영 전환을 의미한다.
AI 사업과 관련해 정 CEO는 "그간 실험과 인큐베이팅을 통해 일정 수준의 자산을 확보했다"며 "앞으로는 강점을 중심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빅테크와 속도 경쟁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AI 데이터센터 분야에서는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솔루션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제조 AI와 독자 AI 모델 영역에서는 지속적인 전환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AI 전환(AX)에 대해서는 특정 부서의 과제가 아닌 전사적 생존 과제로 규정했다. 이를 위해 ▲전 구성원 대상 AI 툴 활용 지원 ▲업무용 AI 개발 프로세스 정립 ▲아이디어 공유를 위한 AX 대시보드 구축 등을 추진한다.
조직문화의 방향성으로는 '역동적 안정성'을 제시했다. 구성원은 변화와 도전을 통해 성장에 기여하고, 회사는 실패를 감내할 수 있는 안정적 기반을 제공한다는 의미다.
정재헌 CEO는 "구성원이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고 실행 역량과 내적 안정성을 갖출 때 조직은 다시 도약할 수 있다"며 '드림팀'을 강조했다. 또 목민심서의 구절을 인용해 "구성원의 목소리를 성실히 듣고, 겸손과 존중의 자세로 의사결정을 내리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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